건기식 개방형 매대 '메디푸드 존'...연매출 1억 도전
- 노병철
- 2018-09-28 06:12:1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인터뷰] 이병각 열린약국 대표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메디푸드 존은 영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건강기능식품과 일반 식품 중에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제품들을 모아 약사의 전문 상담을 통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약국 내 특별한 매대 공간이다.
한마디로 제품력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일반 식품을 엄선해 약사의 전문 건강 상담과 소비자의 셀프메디케이션을 콜라보레이션한 신개념 제품 진열 공간을 뜻한다.
메디푸드 존 '전국 1호 가맹점-열린약국(대표약사 이병각·서울 일원동)'은 지난해 이를 적극 도입해 연매출 5000만원이라는 괄목할 실적을 올렸다. 7종의 건강기능식품/일반식품 단일 매출로만 볼 때 상당한 비중으로 평가된다.
이병각 열린약국 대표약사는 "메디푸드 존 설치 후 관련 제품 시식행사와 시식코너를 상시운영하고 있다. 약국은 단순히 처방의약품을 조제하거나 일반약과 건기식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종합 건강 상담 역할을 하는 곳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인식의 전환은 약국 매출과 직결되는 키포인트"라고 말했다.
메디푸드 존의 상품 구성은 1단: 메디 초유 츄어블 180g(필수·12EA), 2단: 메디 초유 파우더 120g(필수·12EA), 3단: 프로폴리스 스프레이(필수·18EA), 자일리톨 카카오닙스 30입(필수·8EA), 4단: 노블 아메리카노 50입(필수·10EA), 5단: 하이뮨(선택·2EA), 유기농 블루베리(선택·2EA) 등이다.
메디푸드 존은 2017년 3월부터 열린약국을 통해 진행됐고, 1년 이상 충분한 검증을 통해 올해 7월부터 진열대를 제작 전국 약국으로 전개 중이다. 현재 가맹약국은 3곳이지만 팜포트 네트워크 등을 통해 메디푸드 존 가맹약국을 모집하고 있고,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병각 대표약사는 "약국은 전문의약품으로 대별되는 치료약 조제업무뿐만 아니라 일반약과 건기식, 식품 등을 망라해 종합 상담이 가능한 유일한 공간이다. 특히 초고령화 사회 진입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복약지도와 건강상담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힘주어 말했다.
덧붙여 이 대표약사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드럭머거, 셀프메디케이션 개념을 확장한 건기식, 식품 등을 잘 갖추어 보다 질 높은 복약지도를 수행한다면 전문성과 다양성에 기반한 약국 경영 활성화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자세히 설명하면 메디푸드 존 내에 진열하는 각 제품을 별도로 구매하는 것보다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비할 수 있고, 팜포트 안내문을 통해 무료로 메디푸드존 상품에 대한 광고 인쇄를 지원한다.
팜포트에서 지원하는 광고 품목은 각 약국 실정에 맞게 원하는 상품을 타깃분석 프로그램 기법을 적용해 환자 맞춤형으로 정교하게 설정된 조건에 의해 자동으로 인쇄되도록 진행하므로 메디푸드 존 제품 판매를 매우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입점 시 진열대 무료 제공 및 카카오닙스차 1박스(24병)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셀프메디케이션으로 전개하기 때문에 제품을 권하거나 많은 설명이 필요 없고, 매대 크기(폭 100cm×50cm·높이 150cm 상당)가 작아 부담없이 약국 대기 공간에 설치할 수 있다.
메디푸드 존 활성화를 위한 유기적 조직 시스템은 신뢰도를 향상하고 있다. 팜포트는 복약안내문을 통해 제품 홍보와 학술지원, 온라인 광고를 맡고 있고, 일동후디스는 제품 개발 및 영업정책 수립, 메디푸드 존 세팅을 종합도매는 전국 약국 판매망을 통한 회원 가입안내, 물류 지원을 책임진다.
셀프메디케이션 시대 약국 생존 전략과 방향성에 대해 이 대표약사는 "약국의 경쟁상대는 이웃 약국이 아니라 건강,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유통채널 판매업자다. 약국의 장점은 전문성을 통한 환자 커뮤니케이션에 있다. 약사만이 할 수 있는 전문성 제고를 확대해 약국이 일반약과 건기식에 관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각적이 노력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메디푸드존 설치 문의는 서재민 일동후디스 과장(010-9132-9828)에게 연락하면 상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무상드링크에 일반약 할인까지…도넘은 마트형약국 판촉
- 3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4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5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6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7약국서 카드 15만원+현금 5만원 결제, 현금영수증은?
- 81호 창고형약국 불법 전용 논란 일단락…위반건축물 해제
- 9[2025 10대뉴스] ⑥위고비 Vs 마운자로...비만약 열풍
- 10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