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억 넥시움시장…개량신약·제네릭 뒤엉켜 난타전
- 가인호
- 2014-10-23 06:15:0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제네릭군 최저가 전략 진입 예고, 대원-종근당 행보도 관심
- AD
- 1월 1주차 지역별 매출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다면?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 BRPInsight

개량신약들의 잇단 공세에도 역류성식도염 환자 급증으로 지속적인 상승곡선을 그렸던 오리지널 품목 넥시움이 9월 약가인하와 함께 제네릭 진입 등 이슈가 이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그동안 시장에서 입지를 다졌던 개량신약들이 제네릭 진입에 따라 약가가 30% 떨어지면서 상당한 실적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먼저 시장에 진입한 대원제약 에스원엠프, 종근당 오엠피에스를 시작으로 내달에는 제네릭들이 시장에 쏟아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시장 재편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약가인하 이슈와 맞물린 오리지널의 시장 방어, 개량신약들의 상승세 유지 노력, 제네릭군의 시장 잠식 등 다양한 이슈가 몰려 있는 넥시움 시장은 내년 제약업계의 뜨거운 감자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넥시움, 약가인하 불구 상승곡선 유지할까?
우선 400억원대 청구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오리지널 품목인 넥시움정은 대원제약의 첫 제네릭 진입으로 지난 9월부터 약가가 30% 하락했다.

넥시움은 미국시장과 달리 국내시장에서 오랫동안 고전(?)한 대형제품으로 인식돼왔다. 상대적으로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많지 않아 국내 처방실적은 높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관련환자가 급증하면서 넥시움은 한국시장에서도 단숨에 500억원을 바라보는 대형품목으로 성장했다.
실제로 넥시움 3분기 누적 처방실적을 살펴봐도 9월까지 355억원대 처방액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견줘 23%나 성장했다.
개량신약들이 시장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곡선이 이어졌다는 점에서 제네릭 진입과 약가인하 이슈가 넥시움에 향후 어떻게 작용할지 지켜볼 대목이다.

넥시움에 이어 개량신약들도 약가 30% 인하의 폭탄을 맞았다. 엘지생명과학 넥사졸캡슐20mg, 에스케이케미칼 에소메드캡슐20mg, 경동제약 에소프라졸캡슐20mg, 진양제약 에스졸캡슐20mg 등 4개 품목은 제네릭 등재에 따라 상한가가 983원에서 688원으로 조정됐기 때문이다.
경동제약 에소프라졸 캡슐의 경우 3분기 누적 처방액이 70억원을 넘어서며 블록버스터 등극이 유력했다는 점에서 이번 약가인하이후 개량신약군의 행보도 관심이 모아지는 대목이다.
경동제약, LG생명과학, SK케미칼, 진양제약과 달리 독자행보를 걸었던 한미 에소메졸은 3분기 117억원의 누적 처방실적을 기록하며 여전히 승승장구하고 있다.
제네릭 시장 선점효과 뚜렷…후발제품은 최저가 전략

대원제약은 지난 8월 국내서 처음으로 넥시움 퍼스트제네릭 '에스원엠프'를 발매한 이후 두달만에 처방액 10억원을 넘어섰다.
에스원엠프는 첫달 처방 4억원에 이어 지난달 7억원(전월대비 70% 성장)을 넘는 처방실적으로 엄청난 상승세를 기록중이다.
이 품목은 넥시움과 동일한 '정제'라는 점과 첫 제네릭, 경쟁력있는 영업력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면서 단숨에 블록버스터를 예약했다.
대원제약에 이어 시장에 문을 두드린 종근당의 오엠피에스정도 발매 첫달 1억 5000만원대 처방실적을 올리며 순항의 출발을 알렸다.
업계는 대원제약과 종근당이 시장에 먼저 출시된 만큼 당분간 제네릭 시장을 리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넥시움 후발주자들은 다음달부터 시장에 출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시장변화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후발품목은 가격경쟁력으로 승부수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
선 발매된 제네릭군과 경합하기 위해서는 약가를 자진인하 하는 방법이 최선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후발 등재한 삼진제약의 넥시움 제네릭 네메올정20mg과 40mg 상한가는 각각 759원, 1070원으로 같은 성분함량 제품 중 최저가를 기록했다. 30% 다운된 넥시움 약가 999원, 1409원에 비해 20% 이상 낮춘 가격이다.
업계는 넥시움의 다른 제네릭군도 더 낮은 가격으로 등재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하고 있다. 전쟁터와도 같은 넥시움 시장의 치열한 경쟁은 비로소 막이 올랐다.
관련기사
-
넥시움 제네릭 하반기 대폭발…21개사 출시 예약
2014-08-27 06:15:00
-
넥시움 제네릭 에스원엠프 4억 데뷔…시장 술렁
2014-09-24 06:14:57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