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억 루테인 시장...원산지·함량·부원료 확인 필수
- 노병철
- 2018-08-04 06:30:0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카드뉴스] 올바른 루테인 제품 선택법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약업계 핫이슈와 사건·사고를 카드로 정리해 보는 카드뉴스입니다.
이번 시간은 급증하는 루테인 시장 규모와 약리작용 그리고 올바른 제품 선택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루테인 시장 규모는 2015년 244억원에서 2016년 558억원, 2017년 826억원으로 3배 급성장했습니다. 외형이 확장됨에 따라 시중에 다양한 종류의 루테인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PC와 같은 디지털 기기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현대인들의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눈 충혈이나 안구건조증, 시력 저하를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눈 영양제로 알려진 루테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 망막의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 물질로, 눈에 직접적인 손상을 가져다주는 강한 빛이나 여러 가지 유해 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게 하는 성분입니다.
외부의 각종 자극과 노화로 인해 감소되기 쉽지만,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해야 합니다. 눈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실명을 일으키는 질환인 황반변성을 비롯해 백내장·녹내장·안구건조증 같은 질환도 흔해졌습니다.
좋은 루테인 제품 선택방법은 '루테인 원산지∙제조 공법∙함량·부원료의 기능 정보 체크' '블로그·카페 후기의 경우 하단 세부 정보 검토' '건강기능식품·GMP 인증 마크 확인' 등이 있습니다.
좋은 루테인 고르는 방법 'A to Z' 지금 만나 보시죠.
[1번 카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루테인과 함께 함유된 영양소의 성분입니다. 루테인 제품은 대부분 눈에 좋은 영양소를 함께 함유하는데, 이때 함유된 영양소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제품의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2번 카드] 루테인과 함께 먹으면 좋은 눈 건강에 특화된 부원료로는 베타카로틴과 빌베리 추출물을 꼽을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눈의 간상세포에서 물체를 볼 수 있도록 색소를 합성하는데 관여하며,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보다 빠르게 하고 피부와 점막을 형성, 기능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안토시아노사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빌베리 추출물은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번 카드] 눈이 침침하거나 건조함을 느낀다면 오메가3가 함유된 루테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는 인체적용시험으로 눈 건조 개선 효과가 입증된 성분입니다. 최근에는 오메가3의 여러 형태 중 생체 이용률이 높다고 알려진 알티지(rTG) 오메가3을 사용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4번 카드] 눈은 나이가 들면서 가장 먼저 노화가 시작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노화 진행을 방지해 주는 항산화 성분을 루테인과 함께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노화가 걱정이라면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E·셀레늄·구리·망간, 면역력에 좋은 아연 등이 함유된 제품이 좋습니다.
[5번 카드] 비타민제나 오메가3를 따로 챙겨먹고 있어 영양소 중복 섭취가 걱정된다면 루테인만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루테인 성분만 놓고 본다면 원산지와 제조 공법을 살펴봐야 합니다. 루테인을 얼마나 깨끗하게 정제해서 만들었는지를 판가름하기 때문입니다.
[6번 카드] 국내 유력 루테인 제조사들은 마리골드 꽃이 자라기 좋은 최적의 환경인 인도 카르나타카 지역의 전용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고품질의 루테인을 사용해 원료부터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증류공법 기술을 통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한 40% 고농도 루테인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울러 안심캡슐 시스템을 적용해 모든 원재료와 더불어 캡슐외피까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채식주의자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7번 카드] 시중에 다양한 루테인 제품들이 등장하다 보니 온라인상에서도 관련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옥석의 정보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기 온라인몰에서 단발성 판매 1위 등의 이력을 내세우는 제품들입니다. 이럴 때는 홍보 문구에 현혹되지 말고 하단에 기재된 기간, 품목 기준 등 자세한 선정 기준을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8번 카드] 블로그·카페에 올라 온 제품 후기를 보고 판단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때도 하단의 협찬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가성 리뷰의 경우에는 반드시 글 하단에 브랜드로부터 제품과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다는 내용을 기재하게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순수한 후기인지 홍보성 콘텐츠인지 구분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9번 카드] 안전성을 가장 확실하게 보장받는 방법은 제품 겉면에 표시된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해당 마크는 식약처로부터 해당 제품에 포함된 원료 및 성분의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해 과학적인 평가를 마쳤다는 증거로 제품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10번 카드]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지정 업체에서 생산된 루테인 제품인지도 확인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GMP 인증 업체는 원료 입고부터 제품 출고까지 전 과정에 걸쳐 지켜야 할 품질 관리 기준을 엄격히 지키는 건강기능 제조업체임을 식약처로부터 인증 받은 것입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2"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3[기자의 눈] 절치부심 K-바이오의 긍정적 시그널
- 4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5유통협회, 대웅 거점도매 연일 비판…“약사법 위반 소지”
- 6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7[팜리쿠르트] 삼진제약·HLB·퍼슨 등 부문별 채용
- 8제일약품, ESG 경영 강화…환경·사회 성과 축적
- 9"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 이제는 장기 예후 논할 시점"
- 10약사회, 청년약사들과 타운홀 미팅...무슨 이야기 오갔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