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사회수석-이태한, 방역기획관-기모란
- 이정환
- 2021-04-16 14:53:2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청와대 비서실·국무조정실 등 개편 단행…정무수석에 이철희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6일) 낮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과 국무조정실을 비롯한 인사개편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에는 이철희 전 20대 국회의원을, 사회수석비서관에 이태한 건보공단 상임감사를 내정했다.
이철희 신임정무수석비서관은 부산 동익고,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고려대 비교정치학 석사를 끝마쳤다.
민주당 20대 국회의원과 민주연구원 부원장, 대통령비서실 정책2비서관실 행정관 경력을 지녔다.
이태한 신임 사회수석비서관은 서울 경복고, 서울대 사회학과 졸업 후 미국 보스톤대 정보관리학 석사, 차의과대학 보건학 박사 코스를 밟았다.
건보공단 상임감사를 맡고 있고,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복지부 복지정책관을 지냈다.
이태한 사회수석은 행정고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해 복지부에서 경력 대부분을 쌓은 관료 출신이다.
아울러 복지부 권덕철(60·행시 31회) 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57·행시 33회) 처장도 정통 관료다.
기모란 신임 방역기획관은 서울 금옥여고 졸업 후 한양대 의학과, 서울대 보건학 석사, 한양대 예방의학 박사 코스를 밟았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 암관리학과 교수,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보건복지부 감염병관리위원회 위원, 대한예방의학회 감사, 을지대 보건대학원장, 의과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경력을 갖췄다.
이철희 신임 정무수석에 대해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제20대 국회의원과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역임했다. 균형 잡힌 정치·사회에 대한 시각, 복잡한 현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뛰어나다"며 "원활한 여야 상생 협치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태한 신임 사회수석에 대해 강 대변인은 "보건·의료·사회·복지 등 다양한 사회 정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쌓은 전문가로 정책 능력과 업무능력, 열정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코로나19 극복과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보건·복지·교육·여성·사회복지 등 핵심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모란 신임 방역기획관에 대해서는 "예방의학 전문가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드라이브 스루 등 방역 대책에 기여했다"라며 "방역 조치 전담 직책을 신설하고, 첫 비서관으로서 그 역할에 대한 성공적인 완수를 기대한다"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에 윤창렬(54) 사회수석, 대변인에 박경미(56) 교육비서관, 법무비서관에 서상범(51) 법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내정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약가인하, 산업 붕괴 초래"...제약업계 설득·호소 통할까
- 2"사전 제공은 됐지만"…달랐던 약가인하 파일, 현장은 혼란
- 3"약국, 주문 서둘러야겠네"...연말 제약사, 셧다운 공지
- 4파마리서치, 약국과 상생 시대 연다…리쥬비-에스 출시
- 5비대면진료 의료법, 정부 공포 초읽기…내년 12월 시행
- 6셀트리온, '옴리클로' 펜 제형 추가…졸레어와 본격 경쟁
- 7면역항암제 '키트루다' 급여 적응증 확대에 담긴 의미는?
- 8수천만원 리브말리액 등재에 투여 후 5년 장기추적 돌입
- 9톡신 논쟁 초점 왜 '균주'에 머물렀나…현실과 괴리감
- 10"수당인상은 마중물" 약사회 공직약사 처우개선 나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