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어주는 여자] 철학 삶을 만나다
- 영상뉴스팀
- 2011-02-28 06:46:0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의약사에게 인문학적 상상력 필요한 이유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진행 : 고수진 아나운서
철학하면 여러분은 무슨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딱딱함, 고리타분함, 어려움 뭐 이런 단어들 일 겁니다. 누구나 하이데거나 스피노자의 한 마디 쯤은 교양이라는 주머니에 넣고 다니지만 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철학을 어렵게 생각하지만 우리는 가끔 자신도 모르게 철학적 사유를 합니다. 예를 들면 죽음, 이별, 고통이라는 낯선 상황과 마주칠 때 그렇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주는 여자’에 고수진입니다.
여러분은 사람은 늘 사유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갑자기 문이 안 열릴 때, 형광등이 갑자기 고장 났을 때 우리는 궁금증이라는 단초로 ‘왜 그럴까?’라고 사유합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어려운 철학을 너무도 쉽게 풀어낸, 강신주 씨가 지은 ‘철학, 삶을 만나다’입니다.
‘사랑하던 사람의 죽음은 우리가 인생에서 겪게 되는 가장 낯선 사건 가운데 하나입니다. 아무 말 없이 내 앞에서 울었던 일, 봄날 강가에서 내 머리를 어루만졌던 일. 그러나 안타깝게도 사랑했던 사람에 대한 이런 생각은 너무나 때늦게 우리를 사로잡는 것입니다. 그 사람의 죽음이라는 완전히 낯선 사건과의 마주침을 통해서 말입니다.’
사유의 비밀은 오직 기대하지 않았던 사건과 조우할 때에만 발생합니다. 맹목적으로 습관적으로 반복되는 삶에서는 철학의 정수인 사유를 만나지 못하는 것이죠.
‘벌기 힘든 돈을 그렇게 책 사는데 낭비했다고 금방 후회했습니다. 얼마 후 몇 쪽을 읽게 되었고, 그 다음에는 마치 돌풍이 등을 밀고 있기라도 하듯 멈출 수가 없었습니다. 나는 이제 더 이상 이전과 동일한 인간이 아니었습니다.’
철학 책을 읽는다는 것이 고달픔만 주는 것은 아닙니다. 위대한 문학자의 걸작을 읽을 때와 같은 인문학적 경험, 행복한 경험을 하는 것이죠. 그들이 올랐던 봉우리에 여러분이 오른다고 생각해 보세요. 확 트인 전망, 시원한 바람! 여러분의 삶을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큰스님이 몽둥이를 들고 제자의 머리 위로 흔들며 말했다. 이 몽둥이가 있다고 해도 너는 맞을 것이다. 이 몽둥이가 없다고 해도 너는 맞을 것이다. 만일 아무 말도 하지 않아도, 너는 맞을 것이다. 이 몽둥이는 있느냐, 없느냐?’
몽둥이에 집착했기 때문에 우리는 몽둥이가 아닌 너무나 많은 소중한 것을 놓치게 됩니다. 우리의 마음은 하늘, 구름, 새소리 등 온갖 존재하는 것을 담아낼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작가가 말한 '이 책']
작가 : 강신주 연세대에서 장자철학으로 박사학위 받음.
‘철학은 우리에게 내가 나중에 알게 될 것을 지금 알 수 있게 해주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철학적 사유가 우리에게 불편함과 당혹감을 준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불편함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작가의 말 중에서
▶진행 : 고수진 아나운서
어떠셨나요? 역시 철학은 어렵다고 느끼셨나요? 정말 어려운 것은 답답하고 반복적인 공간에서 여러분이 맹목적으로 그 삶을 반복하고 있다는 것은 아닐까요?
지금 우리는 너무 평범하고 가볍기만 한 우리 삶에 철학이라는 인문학적 상상력의 날개를 날아야 하지 않을까요?
‘책 읽어주는 여자’ 고수진이었습니다.
관련기사
-
[책 읽어주는 여자] 당신의 인생노트엔…?
2011-02-21 06:47:49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마트형약국도 위협적"...도넘은 판촉에 약사들 부글부글
- 24천품목 약가인하에도 수급불안 3개 품목은 약가가산
- 3대웅, 업계 최초 블록형 거점도매 도입…의약품 품절 잡는다
- 4"약가제도 개편, 제약산업 미래 포기선언...재검토 촉구"
- 5제약사 불공정 행위 유형 1위는 약국 경영정보 요구
- 66년간 169건 인허가…범부처 의료기기 R&D 성과판 열렸다
- 7K-바이오 투톱, 미 공장 인수...'관세 동맹'의 통큰 투자
- 8샤페론–국전약품, 먹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1상 투약 완료
- 9톡신은 왜 아직도 '국가핵심기술'인가…해제 요구 확산
- 10경찰, 비만치료제 실손보험 부당청구 무기한 특별단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