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사·겔포스·화콜…'브랜드' 살리고 '트렌드' 주도
- 가인호
- 2016-04-25 06:14:5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제약, OTC 끊임없는 리뉴얼...패키지·제형변경 등 다양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국내 제약사들이 장수 일반의약품 리뉴얼에 여전히 집중하고 있다.
하나의 OTC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대대적인 광고비용을 집행하는 제약사들이 브랜드를 유지시키면서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은 ‘리뉴얼’이다. 이 같은 흐름은 올해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바꿔 말하면 리뉴얼이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그만큼 신규 브랜드를 창출하기가 어렵다는 인식이 크기 때문이다.
매년 300여종 이상의 OTC 신제품이 출시되지만 성공하는 품목은 손가락으로 꼽을 만큼 어렵다는 점에서 대형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제약사들의 리뉴얼 발매는 ‘마케팅 툴’이 되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제약사들의 대표 OTC 브랜드 리뉴얼이 이어지고 있다.
60년간 국민 간장약으로 인식된 우루사, 속쓰림하면 생각하는 40년 브랜드 겔포스, 20년 감기약 대표 브랜드 화콜 등이 대표적이다.
대웅제약 우루사의 경우 대웅우루사, 복합우루사, 알파우루사 총 3종에 대한 패키지 리뉴얼이 이뤄졌다.
이번 패키지 리뉴얼를 통해 대웅측은 대표 이미지인 '곰'과 고유의 녹색을 유지하면서 우루사의 가장 큰 브랜드 자산이자 제품의 효능을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간'을 활용해 현대적인 감각의 디자인으로 리뉴얼했다.
이와 함께 3개 제품군의 크기, 재질 등을 통일화해 우루사 고유의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했다.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은 대웅 우루사에 이달부터 적용되며, 6월까지 전 품목의 패키지가 리뉴얼 될 예정이다.
보령제약 겔포스도 지난 2000년 이후 16년 만에 새 옷을 입었다.
약 1년간의 시간을 투자해 '한국인의 위장약'이라는 명성을 유지하면서도 젊은층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모던한 디자인으로 리뉴얼 했다.
보령측은 겔포스의 상징적인 노란색 메인 컬러는 더 밝고 선명하게 조절했고 현탁액을 뜻하는 겔(Gel)의 G와 수산화마그네슘(Mg)의 M이 합쳐진 GM 마크는 원형 안에G 이니셜로 정리해 명시성이 높은 심볼로 업그레이드됐다고 설명했다.
이 품목은 지난 1975년 국내에 발매돼 현재까지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브랜드다.
회사 관계자는 “패키지 리뉴얼 및 젊은 감성의 광고를 선보이며 국민 위장약으로써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며 “조만간 브랜드 라인업 확대를 위한 신제품 발매를 계획하고 있어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JW중외제약은 종합감기약 '화콜'의 리뉴얼 작업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제품 '화콜C'를 출시했다.
화콜C는 1990년 출시돼 20여년 간 감기약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JW중외제약의 대표일반의약품 '화콜'의 리뉴얼 브랜드다.
새롭게 출시된 화콜C는 ▲화콜C콜드 ▲화콜C노즈 ▲화콜C코프 등 3개 제품으로 구성됐으며 액상형 연질캡슐 타입으로 복용 편의성을 높였다.

회사 관계자는 "새롭게 출시된 '화콜C'는 환자의 초기 증상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제품"이라며 "약국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유제약과 삼일제약도 식물성분 항우울제 '노이로민300mg'과 무좀치료제 ‘티어실원스’를 리뉴얼해 출시했다.
유유 노이로민은 '세인트존스워트 80% 메탄올 건조엑스'를 주성분으로 하는 불안 및 가볍고 일시적인 우울증상 완화에 적응증을 갖고 있는 생약제제다.
회사측은 노이로민의 경우 특허된 제조공법으로 제조공정 중에 항산화제인 아스코르빈산을 첨가해 히퍼포린 함량을 항상 3~6%로 유지 할 수 있으며, 정제(알약) 크기도 더욱 작은 형태로 제조돼 환자들이 복용하는데 있어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2009년 발매된 삼일 '티어실원스'는 1회 적용만으로 빠르고 강력한 효과가 장점인 무좀치료제다.
회사측은 이번에 제품을 리뉴얼하면서 기존 제품 대비 끈적임을 개선했고, 격투기선수 김동현 씨를 모델로 기용해 TV 광고를 진행하는 등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관련기사
-
'콘셉트 OTC' 위력…케라네일-리안 이유있는 돌풍
2016-04-21 06:14:56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체인약국 5000곳 돌파…약국 1곳당 매출 14.4억원
- 2온오프라인몰 운영하는 약사들, 약국전용 제품 버젓이 판매
- 3800병상 규모 서울아산청라병원 착공
- 41월 3800여품목 약가인하…실물·서류상 반품 챙기세요
- 5동성제약, 새 주인 '유암코'…경영권 분쟁 종결 국면
- 6베링거, '오페브' 유사상표 법적 대응...제네릭에 견제구
- 7미·일, 신약 허가심사 규제완화 가속…"한국도 보완 필요"
- 8복지부 제약바이오산업과장에 임강섭 서기관
- 9약국 건강보험 보장률 하락...암환자 비보험 약제 영향
- 10모티바코리아, 2년 연속 실적 반등...프리미엄 전략 먹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