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11월 비타민 D 주사 필요하다는데…왜요?
- 안경진
- 2016-11-14 12:14:56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골다공증학회, 칼슘·비타민D 공급 중요성 강조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개원가나 약국을 찾는 환자들로부터 흔히 받게 되는 질문들. 간단해 보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이 질문에 당황스러운 적이 있었다면, 정독해보자. 환자상담에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을지 모른다.
지난 12일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대한골다공증학회 추계학술대회에참석한 가톨릭관동의대 황희진 교수(국제성모병원 가정의학과장)는 ' 골다공증의 약물치료'라는 주제 강의를 통해 칼슘과 비타민 D 공급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칼슘이 뼈 이외에도 체내 많은 장기의 기본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이기에, 칼슘과 비타민 D가 반드시 충분한 공급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50세 이상의 남성과 폐경 여성에서 골다공증이나 골절 예방, 치료를 위한 칼슘 및 비타민 D의 적정 공급은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칼슘은 하루 800~1000mg, 비타민 D는 800IU 섭취량이 권장되지만, 음식만으로 여의치 않다면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다.
일례로 혈액 내 칼슘이 부족하다고 가정해보자.
갑상선 뒤에 위치한 4개의 부갑상선이 부갑상선호르몬(PTH)을 분비하는데, PTH는 뼈세포를 파괴하는 파골세포를 활성화 함으로써 뼈세포 파괴를 통한 혈액 내 칼슘을 보충하는 기전을 갖는다. 동시에 비타민 D를 활성형 비타민 D로 변환시켜 장에서 칼슘 흡수를 많이 할 수 있게 만들고 소변으로 배출되는 칼슘의 양을 줄여 혈액 내 칼슘 부족을 해결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세포의 파괴가 더욱 심해지므로 평상시 비타민 D와 칼슘이 충분히 공급돼야 한다는 얘기다.

황 교수에 따르면 통상 TV나 라디오에서는 하루 20~30분만 햇볕을 쬐면 충분하다고들 얘기하지만, 우리나라처럼 북위 35도 이상인 지역에서는 10월부터 3월까지는 비타민 D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외선이 지표면에 거의 도달하지 못한다고 보고된다.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 시간대도 문제지만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탓에 비타민 D 생성이 거의 되지 않는 것이다. 땡볕에서 농사짓는 분들 중에도 비타민 D 결핍이 적지 않다는 현상이 이를 방증한다고 하겠다.
황 교수는 "비타민 D는 담즙과 만나야 장에서 흡수되는데, 담즙 분비는 식사량이나 지질 섭취량에 비례하다보니 식전에 복용하거나 소식, 저지방식을 하면 흡수율이 떨어진다"며, "이럴 때 비타민 D 주사를 고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물론 모든 사람에게 비타민 D 검사가 권유되는 것은 아니다. 2011년 미국내분비학회 가이드라인은 비타민D 결핍이 의심되는 경우에 한해 선별검사를 권고하면서 혈중 25(OH)D가 20ng/ml 이하를 결핍(deficiency)으로, 21-29ng/mL를 불충분(insufficiency)으로 정의하고 있다.
황 교수는 "비타민 D 결핍이 의심되는 이들은 혈액 25(OH)D 농도를 측정해보는 게 좋다"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혈액 25(OH)D 농도는 최소 20ng/mL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골다공증 치료 효과와 골절 또는 낙상 예방을 위해서는 30ng/mL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노인요양시설 노인, 비타민D 중증 결핍 8배 높아"
2016-08-03 15:14:18
-
휴온스, 비타민D 주사제 특허 등록완료
2016-03-17 11:01:44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또 창고형' 광주 2곳 개설 움직임…대형마트에도 입점
- 2환자 6% 줄었는데 진료건수 60% 증가...소청과의 역설
- 3보령, 6개월새 5배 뛴 바이젠셀 지분 절반 매각
- 4연말 절세 전략만으론 부족…약국 세무조사 리스크 커진다
- 5위탁 제네릭 5년새 94%↓...규제 강화에 진입 억제
- 6충북 국립소방병원 진료 시작...약국은 2곳 개업
- 7에임드, 상장 3주 만에 몸값 6배↑…유한 평가액 1천억 돌파
- 8조원준 민주당 수석, 1급 정책실장 승진…보건의약계 "환영"
- 9동아ST, 로봇수술 '베르시우스' 허가 신청…중소병원 공략 시동
- 10또 터진 의료인 흉기 협박 범죄...의협 "강력한 처벌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