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평가 약평원에서"...약교협, 전국 약대에 안내
- 정흥준
- 2019-05-02 16:28:4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이사장 서신 통해 약학교육 핵심가치 전달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한국약학교육협의회(이사장 한균희, 이하 약교협)는 지난 2일 이사장 서신을 통해 전국 약학대학 교수들에게 약학교육 핵심가치를 전달했으며, 앞으로 교육과정 평가는 약학교육평가원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안내했다.
이번 서신에는 약교협이 논의를 거쳐 최종 결정한 약학교육의 핵심가치들이 담겼다.
먼저 약학교육의 사명은 '창의적 약학인재 양성을 통한 보건의료산업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으로 약학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그 결과로 국가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약교협은 ▲창의 인재 ▲보건의료산업 ▲국민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하고, 이를 약학교육의 비전을 통해 구현하도록 했다.
국민건강 증진의 사명을 담당하는 약사가 질병예방과 치료의 최적화에 헌신하는 것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두 번째는 혁신적인 교육의 가치를 선도적으로 반영해 산업적 가치 창출을 약학연구자에 대한 비전으로 제시했다.
약물타겟, 합성 및 바이오물질의 발굴과 개발, 임상시험, 허가 및 시장진입에 대한 전주기적인 역량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은 인간중심의 사회적가치 실현의 비전으로 학생들과 졸업생들은 적극적으로 사회와 소통하고 문제를 조정·해결하는 리더가 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약학교육의 핵심가치들은 사명과 비전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출했으며, 순서대로 학문적 우수성, 환자중심, 창의융합, 신약개발, 사회공헌, 협력존중, 자기주도로 정했다.
약교협에 따르면 첫 번째 가치는 약학교육이 추구해야 할 보편적 가치고, 두 번째부터 여섯 번째는 비전을 구현하는 가치들로 배열했다. 마지막 가치인 자기주도는 앞으로 약학교육이 만들어갈 학생이 평생토록 추구할 가치로 판단했다.
약학교육이 6년제로 전환되며 학생들의 직무능력이 강조됐고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교육을 위한 성과기반 약학교육 연구가 2017년에 이뤄졌다.
약교협은 연구 결과에 근거해 지난해 2월 총회에서 성과기반교육을 도입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약교협은 각 학교와 분과회에서 추천된 자문위원들로 정책연구팀을 구성해 약학교육의 핵심적 가치를 도출했고, 지난 2월 총회에서 논의했다.
도출된 안에 대해 대부분의 학교에서 의견을 제시했고 의견 수렴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책연구팀과 약교협 집행부가 조율을 거쳐서 약학교육의 사명과 비전, 핵심가치들을 결정했다.
약교협은 "각 학교들은 도출된 약학교육 공통 가치를 중심으로 학교별 특성과 교육목표에 따른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해 교육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각 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앞으로 설립될 약학교육평가원(약평원)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안내했다.
또 이번에 도출된 약학교육의 핵심가치들은 약학계의 논의를 통해 5년 혹은 10년의 주기로 개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약교협은 "이제 약학교육도 탑다운 방식의 교육에서 다면적이고 자율적인 교육으로 전환되는 시기"라며 "약학교육의 핵심가치들은 각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시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3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4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5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6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 7엄격한 검증과 심사기간 단축...달라진 바이오 IPO 생태계
- 8약국서 카드 15만원+현금 5만원 결제, 현금영수증은?
- 9[2025 10대뉴스] ⑥위고비 Vs 마운자로...비만약 열풍
- 10비베그론 성분 급여 도전...베타미가 제품들과 경쟁 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