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조합 청산 “도매 당초부터 관심없어”
- 최은택
- 2005-03-10 07:10:0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도매출자분 80% 반환...구좌당 약 350만원 손실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도매업계가 의약품 물류의 대형화·선진화를 위해 추진해온 공동물류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저마진과 물류비 증가 등으로 공동물류가 거스를 수 없는 상황이자만 관련 제도마련이 곧바로 공동물류 및 대형화로 이어지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공동물류 제도개선 추이와 현실화에 따른 과제를 점검해 본다.
-------글 싣는 순서------- 1. 공동물류 제도개선 현실화 2. 물류조합 좌초...잰걸음 3. 공동물류와 M&A 과제 -------------------------
공동물류 현실화가 연내 마무리될 경우 도매업계의 자발적인 측면에서의 정책과제가 근10년만에 빛을 보게 되는 셈이다.
도협은 지난 97년 홍익대 산업공학과 송성헌 교수 등을 공동연구원으로 한 ‘의약품 공동물류 최적화 및 공동물류센터 기본설계 연구’를 진행한 바 있으며, 정부 주도하에 제약업체와 공동으로 물류조합을 설립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도매업체와 제약사 등 총130여곳이 공동출자해 지난 2001년 설립한 의약품물류조합은 4년도 안돼 사실상 청산절차에 들어갔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의약품물류조합(이사장 주만길)은 지난해 1월께 안성시 소재 1만7,000평 규모의 부지를 30여억원에 매각했으며, 현재 출자한 도매업체(80%)에는 구좌당 약4,650만원을 반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약투자분은 4월까지...9월 청산 마무리
당초 투자액의 약 7.5% 정도 손실을 본 셈. 조합은 나머지 도매업체에 출자금을 돌려주는 한편 제약사쪽은 내달 말일께부터 시작해 4월 중 출자금을 반환할 예정이며, 늦어도 오는 9월께에는 청산절차를 최종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본래 채권채무 공고를 통해 청산총회를 갖고 잔여재산에 대한 처리절차를 밟아야 하나 총회성사가 어려워 회원이 탈퇴하면서 투자금을 회수해 가는 방식으로 분배하고 있다”면서 “절차가 마무리되면 잔여재산이 추가 분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와 민간업자 등이 함께 대대적으로 추진한 물류조합이 이처럼 자초한 데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도매업자들이 정부 방침에 수동적으로 따라갔을 뿐 실제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구좌를 신청해놓고도 대략 50여곳은 출연금조차 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밀어붙이기식 사업추진 문제”
업계 한 관계자는 “도매업자들이 물류부문을 조합쪽으로 빼앗기지 않을까 전전긍긍했던 부분이 없지 않았다”면서 “직불제 폐지와 의약품 유통센터의 불발 등을 문제 삼고 있지만 직불제가 유지됐더라도 조합을 운영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협 관계자는 “물류조합을 유지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다방면에 걸쳐 노력했으나 지역물류를 제한하고, 제약과 도매가 뭉쳐진데다 여건이 다른 병원주력도매와 약국주력도매들이 한데 어우러져 실효성에 있어 부정적인 전망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서울의 한 도매업체 대표는 “결국 자율에 맡겨야 할 것을 정부가 임의적으로 밀어붙이려다 중도하차하게 된 것”이라며 “심지어 복지부 관련 업무 담당자도 최근 몇 년새 4~5명이 바뀌었으니 제대로 추진됐겠느냐”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
“공동물류 현실화 도매대표 의지가 관건”
2005-03-09 06:36:50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약가인하, 산업 붕괴 초래"...제약업계 설득·호소 통할까
- 2"사전 제공은 됐지만"…약가인하 파일 혼재에 현장 혼란
- 3"약국, 주문 서둘러야겠네"...연말 제약사, 셧다운 공지
- 4마트형약국, 일반약 할인 이벤트 중단...현수막도 철거
- 5파마리서치, 약국과 상생 시대 연다…리쥬비-에스 출시
- 6비대면진료 의료법, 정부 공포 초읽기…내년 12월 시행
- 7면역항암제 '키트루다' 급여 적응증 확대에 담긴 의미는?
- 8위고비 경구제 FDA 허가…GLP-1 투약방식 전환 신호탄
- 9[단독] 크라목신듀오시럽 회수…소아 항생제 수급난 예상
- 10셀트리온, '옴리클로' 펜 제형 추가…졸레어와 본격 경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