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리베이트 단속중"…영업사원 출입금지령
- 이현주·이혜경
- 2011-04-13 12:19:1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울산지역 병의원 실장·간호사, 영업사원에 문자발송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한 제약 영업담당자가 병원관계자로부터 받은 문자다.
이 담당자는 언제 어느회사에 들이닥칠지 몰라 사무실 출퇴근도 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범정부의 리베이트 조사 예고에 영업현장 분위기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 특히 울산경찰청 수사결과 발표에 해당지역 영업분위기는 살벌하다는 전언이다.
울산지역 영업 담당자는 "쌍벌제 시행초기 이정도까지는 아니었는데 친분이 있는 거래처에서도 방문을 삼가해달라는 얘기를 들었다"며 "5000원 상당의 점심식사도 거절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친한 실장 또는 간호사들이 병원에 누가 조사를 나왔으니 방문하지 말라는 문자도 보내준다"며 "사무실도 거래처도 가지 못하고 차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또다른 국내사 직원은 "영업팀장이 최근에 전남지역 약국에서 부탁이 있다면서 불러서 방문했더니 수사관이 있었다는 얘기를 해주면서 조심하라고 당부했다"며 "어제는 부평에서 영업사원 한 명이 조사를 받았다고 하더라"고 밝혔다.
경력자들은 친분이 유지되고 있어 거래처 방문이 뜸하다고 해도 처방이 확연히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신입사원들에게는 냉혹하다.
3년차 국내사 영업사원은 "신규거래를 시작하는 것이 쉽지 않다. 지금같은 시기에 인수인계는 거래처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퇴사를 고민하는 신입직원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일부 제약사들은 거래처 방문할때 사복을 입고가라고 요구하고 있다.
중소제약사 영업팀장은 "회사에서 보안교육을 시키고, 개인 USB는 물론 차량 압수수색도 가능할 수 있으니 차에 있는 거래장도 치우라고 말한다"며 "C사와 D사는 거래처에 사복을 입고가라고 말하고 있다. 그만큼 영업분위기는 좋지 않다"고 귀띔했다.
울산 지역 의료계, 소문 무성…"쉬쉬하는 분위기"
리베이트 연루 의사 1000여 명의 명단을 확보,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울산의 경우 무성한 소문이 돌고 있는 상황이다.
한 개원의는 "곳곳에서 사복경찰들이 병의원근처에 잠복을 하다가 제약회사 직원에게 몸수색과 임의동행을 요구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걸린데가 있나보다. 의사들끼리도 쉬쉬하는 분위기"라며 "이번 리베이트 조사로 의사는 거짓말쟁이 조폭과 같은 레벨"이라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의사회는 12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영업사원 출입 금지에 대한 논의도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울산 H신경외과 원장은 "어제 리베이트와 관련해 첫 이사회 모임이 열린 것으로 안다"며 "시의사회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전달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사복경찰, 리베이트 수사 의사 등 소문과 설만 무성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K내과 원장 또한 "수사가 진행됐다고 하지만 누가 대상이 됐는지는 쉬쉬하는 분위기"라며 "다들 조심, 또 조심하자는 말만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대학병원도 마찬가지. 현대 그룹이 오너인 울산대병원의 경우, 병원 내 리베이트를 받은 의사가 발생할까봐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개원가 뿐 아니라 대학병원에서도 수사 대상이 나올까봐 두려워하고 있다"며 "특히 그동안 투명한 회계를 진행해온 울산대병원의 경우 수사 경과과 관련해 예민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경기 화성] 한약사 문제 해결 촉구...통합돌봄 조직 구성
- 2[부산 서구] 새 회장에 황정 약사 선출..."현안에 총력 대응"
- 3건약 전경림 대표 재신임…수석부대표에 송해진 약사
- 4전남약사회, 최종이사회 열고 내달 총회 안건 심의
- 5휴베이스, '개국 비용 설계' 주제로 2026년 HIC 포문
- 6경기도약 감사단 "한약사·기형적 약국 대응에 만전을"
- 7[대구 서구] "창고형약국·한약사 문제 총력 대응"
- 8[부산 남수영구] 창고형약국 규탄..."지역보건 근간 훼손"
- 9관악구약, 최종이사회 열고 총회 수상자·안건 확정
- 10부산시약, 자체 결산감사 수감...사업실적 등 점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