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병원 재입찰도 '사실상 도로 1원낙찰'
- 이탁순
- 2012-08-29 06:44:5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주문량 감안하면 1~5원 수준…"공급 어려울 것"
- AD
- 1월 3주차 지역별 매출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다면?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 BRPInsight

입찰에 앞서 제약협회가 저가낙찰 의약품에 대한 공급불가 의지를 재차 천명하고 경고에 나섰지만, 별다른 영향도 주지 못했다.
이날 입찰에서 씨엠에스메디칼은 22종 의약품을 1억1245만원에, 목화약품은 40개 의약품을 1억22만원에 투찰해 낙찰받았다.
병원측이 제시한 예정가격의 6.34%, 5.14% 수준이다. 이를 전체 주문량에 대비하면 한 품목당 1~5원에 투찰했다는 계산이 나온다.
비록 1원이 아니더라도 예정가격보다 훨씬 못 미친다는 점에서 사실상 1원 낙찰과 다름없다 게 업계 반응이다.
이 소식을 접한 모 제약업체 도매영업 관계자는 "예상보다 낙찰가가 너무 낮다"며 "이 정도 가격이면 제약업체가 공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매업계는 이번 입찰에서 제약업체의 공급 가능선을 예정가격의 20% 수준일 것으로 봤다.
하지만 이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낙찰되면서 공급은 물 건너갔다는 반응이다. 더구나 낙찰가 수준을 볼 때 낙찰받은 도매업체와 제약업체 사이에 사전 교감은 없었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이번 입찰에 참여한 도매업체 한 관계자는 "이 정도 수준에서 낙찰될지 정말 몰랐다"고 말하며 "아무리 낮아도 예정가격의 10% 수준은 될 줄 알았다"고 놀라워했다.
또다른 도매 관계자도 "저가낙찰이 가능한 것이 원외시장분에서 만회하겠다는 것인데 올해 경기를 보면 그것도 쉽지 않은데다 제약업계가 공급을 거부한 터라 또다시 저가낙찰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며 "나도 뭐가 뭔지 모르겠다"며 고개를 저었다.
제약업계는 지난번과 같은 공급대란이 또다시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이럴 경우 보훈병원 측이 특단의 조치를 갖고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도매업체 한 관계자는 "이번에도 약품 공급이 안 될 경우, 기존 등록된 제약업체의 코드 삭제와 함께 입찰 대상품목을 성분명으로 풀어 재입찰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성분명 입찰을 실시할 경우 약품종류가 많아지면서 제약업계의 공급 불가 목소리가 약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입찰을 통해 낙찰된 약품의 공급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다.
그룹별 입찰을 실시해 품목별로 정확한 낙찰가가 공개되지 않은데다 두차례나 의약품 공급거부를 할 경우 일반 여론이 나빠질 수 있어 해당 업체의 공급 가능성도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이번 입찰 전에 1원이 아닌 2원에 공급하겠다는 도매 업체와 사전 접촉한 제약사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입찰에서 공급자로 선정된 목화약품 관계자는 "현재 제약업체와 (의약품 공급과 관련해) 협의 중에 있다"며 "아직 확답을 주기에는 이른 시점"이라고 전했다.
그렇다 하더라도 제약업계가 1원 낙찰에 대한 강력한 근절 목소리를 내왔던 만큼 내부여론을 무시하고 쉽사리 의약품 공급을 결정하기는 어렵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제약협회가 1개월 무상공급을 전제로 보훈병원 측에 내민 협상카드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양쪽의 갈등이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관련기사
-
1원 약 재입찰 결과, 예정 가격 6% 수준에서 낙찰
2012-08-28 12:33:49
-
"보훈병원 1원낙찰 공급포기 39품목, 기부형태 공급"
2012-08-28 06:44:52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계란 흰자가 약으로 둔갑?"…알부민 음료 열풍의 허상
- 2성장 공식이 바뀐다…제약사 전략, 좌표를 다시 찍다
- 3제미글로·엔트레스토 분쟁 종결 임박...미등재특허 관건
- 4식약처 약무직, 6급 상향이라더니 왜 7급 채용을?
- 5주인 바뀌고 조직 흔들…씨티씨바이오, 시총 1천억 붕괴 위기
- 6대원, 코대원에스 이어 코대원플러스도 쌍둥이 전략
- 7[데스크 시선] 혁신 뒤에 숨은 이상한 약가정책
- 8P-CAB 후발주자 맹추격...자큐보 구강붕해정 가세
- 9성남에서 금천으로...600평 메가팩토리약국 2월 오픈
- 10'알리글로' 1억 달러 눈앞…GC녹십자 성장축 부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