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 적합한 당뇨복합제 자리매김"
- 가인호
- 2014-01-09 06:24: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메트포르민+보글리보스 '보그메트' 전략품목 육성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단박인터뷰]=CJ제약사업부문 이길호 PM

이 품목은 첫 보글리보스와 메트포르민 결합의 당뇨 개량신약 복합제로 우수한 혈당강하효과를 보임과 동시에 저혈당 위험 및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보그메트 성분 중 보글리보스가 탄수화물 흡수를 저해시켜 우수한 혈당 조절 효과를 보여 향후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아시아인들의 당뇨 치료에 보그메트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지난 해 6월 식약처 허가 승인 후 개량신약 복합제로는 처음으로 약가우대가 적용된 보그메트와 관련하여 2014년 새해부터 힘찬 출발을 알린 이길호PM에게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보그메트'는 어떤 품목인가?
=국내외 당뇨 환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중 아시아인들이 상대적으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한다는 점에서 보그메트 개발에 착수했다.
보그메트는 탄수화물 흡수를 저해해 혈당 항상성을 개선시키는 보글리보스 성분과 제2형 당뇨병의1차 선택제인 메트포르민 성분이 결합된 제품이다.
임상에서 우수한 혈당강하 효과뿐만 아니라 부작용 감소 및 체중 감소 효과 등이 확인돼 효과적이고 안전한 혈당 조절을 기대할 수 있다.
-보글리보스+메트포르민은 처음이다. 제품의 특장점은?
=먼저 우수한 HbA1c 강하 효과 및 목표혈당 도달율을 보인 다는 점이다.
제2형 초기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HbA1c감소효과의 경우, 메트포르민 단독 투여군은 -1.31%의 감소율을 보인 반면 보그메트 투여군은 -1.62%의 감소율을 보여 메트포르민 단독 투여군 보다 더 우수한 혈당강하 효과를 보였다.
또 당화혈색소(HbA1c)가 6.5%미만, 7.0%미만으로 조절된 환자를 살펴보더라도 보그메트 투여군은 각각 50%, 80%의 대상자가 목표혈당에 도달해 메트포르민 투여군(26.2%, 64.3%)보다 높은 목표혈당 도달률을 보였다.
특히 기존 메트포르민 복합제들의 경우 제형이 매우 커서 환자들이 약물을 복용할 때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CJ는 보그메트 개발 당시 보글리보스가 코팅된 메트포르민 과립화 기술을 적용, 정제 사이즈를 최소화하여 유효성 확보와 함께 환자의 복용 편의성을 높이는데 성공했다.
보그메트는 메트포르민 대비 위장관 부작용이 감소한 것이 확인됐으며, 저혈당 발생빈도도 낮아 안전성이 확보된 점이 특징이다.
-안전성이 강점일텐데 자세한 설명을 해달라

또한 메트포르민, 보글리보스 두 성분이 결합할 때 나타나는 주요 이상반응인 위장관 부작용(설사/더부룩함 등) 발현 빈도면에서 보그메트 투여군은 메트포르민 투여군보다 부작용 발현 빈도가 감소한 것이 확인됐다.
-5년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제품이다. 에피소드가 있으면?
=보그메트 개발 시 메트포르민에 보글리보스를 코팅하는 특수 기술을 적용하면서 제형 사이즈가 정말 작게 나왔다.
임상을 진행한 교수들이 보그메트도 훌륭하지만 메트포르민이 약사이즈가 커 복약 순응도가 좋지 않으니, 이 기술로 메트포르민도 개발하면 좋겠다고 관심을 많이 보이셔서 보그메트 PM으로서 난감했다.
-최근 다양한 당뇨 치료제가 출시됐다. 기존 제품과 차별성은?
=3상 진행결과 두 성분의 대표 부작용인 위장관 부작용(설사, 메스꺼움)의 발현율이 감소하는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최근 당뇨 합병증 지표로 활용되고 있는 혈당변동성 자료를 확보해 기존 당뇨치료제와 임상적 차별성을 가지게 됐다.
-보그메트 외 CJ의 당뇨병치료제 라인업은?
=Biguanide계로는 메트포민 서방정이 있으며 Sulfonylurea계에는 글리원 정, α- glucosidase inhibitor계에는 베이슨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인 치옥트산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개량신약 복합제인 보그메트를 출시해 더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
-올해 매출 목표 및 당뇨병 치료제 마켓쉐어를 말해달라
=올해 보그메트의 목표는 60억이며, 초기 당뇨환자를 타겟으로 200억대 제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초기 당뇨 환자를 타겟으로 보그메트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주력할 계획이다.
당뇨병 급여기준에 따르면 HbA1c 7.5% 이상일 경우, 처음부터 2종으로 처방 가능하므로 저혈당 위험 없이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혈당조절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글리보스, 메트포민 결합으로는 최초로 출시된 제품인 만큼 디테일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MR들에 집중적으로 제품교육을 진행하여 전문적인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게끔 하는 것이 1차 목표다.
보그메트의 특장점이 우수한 혈당강하효과 및 부작용 감소인 만큼, 처방 시장에서 처방을 지속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고 자부한다. 향후 아카데믹한 제품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주력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PM으로서 포부를 말해달라
=보글리보스와 메트포민의 복합제는 최초로 시도되는 개량 신약으로 CJ의 자체 R&D역량으로 개발한 복합제라는데 자부심이 있다.
3상 임상에서 입증됐던 것처럼 우수한 혈당강하효과와 목표혈당도달율, 안전성에서는 저혈당 감소 및 체중감소, 위장관계 부작용 감소효과까지 두루 확인된 보그메트를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아시아인의 No.1 당뇨치료 브랜드로 만들 것이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1원 인하 품목 수두룩"…약가인하 리스트 보니 '한숨만'
- 2대체조제 통보 시스템, 전담조직 구축...내년 1월 임시오픈
- 3케이캡, 물질특허 방어...제네릭, 펠루비·듀카브 분쟁 승전보
- 4알지노믹스 '따따블' 뒤엔 확약 방패…해제 땐 양날의 검
- 5우수과제 9곳 공개…KDDF, 2단계 '완주형 신약' 시동
- 6다케다, 보신티 재허가…종근당, TZD+SGLT2 승인
- 7트루셋 재심사 만료에 본격 경쟁...후발약 '로디엔셋' 등재
- 8유나이티드, 영리한 자사주 활용법…2세 지배력 강화
- 9"아뎀파스, PDE5i 반응 불충분 환자에 효과적 대안"
- 10[데스크 시선] 18년 간 품어온 경제성평가에 대한 고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