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 일반약 '수험생 영양제' 상담은 이렇게
- 김지은
- 2015-12-07 06:14:5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약국, 소비자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해야 '공감'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현장] 약사대상 '수험생 대상 영양제' 학술 좌담회

유한양행은 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국, 학술 약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험생 영양제 메가트루포커스'를 주제로 학술좌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는 약을 만든 제약사와 그 약을 상담, 판매할 약사가 머리를 맞대고 제품의 특성과 마케팅 기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는 "이번 영양제는 특정 수험생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며 "약국에서 잘 활용하기 위해선 주 타깃인 수험생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그에 따른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개발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수험생의 적 피로·스트레스…마그네슘·비타민에 집중=학생은 물론 직장인까지 수험생의 영역은 넓다.
이들의 최대 적은 피로와 스트레스. 중요한 시기인 만큼 자신의 몸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기 위한 관심과 노력은 높을 수 밖에 없다.
피곤하면 근육통과 신경통은 물론 체력과 집중력이 저하된다. 수험생들이 특히 피로를 많이 느끼는 이유는 에너지가 부족하고 에너지 부산물의 해독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피로와 함께 수험생들의 또 다른 적은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졸이 많아져 면역력이 약화되고 뇌 활성을 방해할 수 있다.
오성곤 박사는 "면역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선 비타민B 비타민C, 아연, 마그네슘, 홍삼, 유산균, 오가피, 로얄젤리, 부신추출물 등이 필요하다"며 "해당 성분을 고루 갖추고 있는 제품은 수험생의 피로와 면역, 뇌활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단 점을 강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약사도 "수험생 스트레스는 염증증상, 면역 이상 등의 증상을 유발시킨다"며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그것은 곧 질병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타민B12는 혈액 속 독성물질인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춘다. 이를 통해 적혈구 형성을 조절하며 철분 이용을 돕는다. 치매를 예방할 수 있고 세포형성과 세포수명을 도우며 신경손상 예방, 면역 기능을 향상, 신경세포 조직 손상을 개선하는 기능을 한다.
마그네슘은 수험생의 적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받으면 코티졸이 상승하는데 상호작용을 통해 상쇄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서정훈 중앙약국 약사는 "마그네슘은 엽록소 구성의 일부분이므로 녹색 잎을 가진 식물이나 야채, 견과류에 풍부하다"며 "하지만 수험생들은 정제된 음식을 많이 먹는 경향이 있어 음식에서 섭취할 수 있는 마그네슘은 적다. 그만큼 제품을 통한 마그네슘 섭취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약국, 수험생 영양제 활용 기법=그렇다면 수험생에게 필요한 영양제를 약국에서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는 일반약 판매 활성화를 위해 듀얼 모니터와 아이패드 등을 활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일단 고객이 약국에 머무는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하고 건강에 관심을 갖게 만들 수 있다.
그는 "주력 제품을 효과적으로 상담하기 위해서는 타사제품과 비교해 설명하며 구체적인 복용체험 사례를 소개한다"며 "또 유명제품과 같이 전진배치하고 소비자들의 실생활이 느껴지는 POP를 제작하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 중 수험생 영양제를 약국에서 효과적으로 소개하기 위한 POP 제작, 활용 기법도 소개됐다.

또 학원 상권의 경우 우리반 1등 내짝꿍, 수험생이면 복용해야 한다. 온가족이 수험생 등의 문구를 넣어 질문을 유도하는 POP를 제작한다는 것이다.

김혜진 약사는 "제약사 POP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약국 현실과 동떨어지거나 약국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며 "이번 제품의 경우 기존 비타민, 미네랄과 차별성에 주목했다. 현재 약국에 고함량 비타민B군 제품들이 다양한데 기존 제품과 차별성을 강조하고 구매 주체의 다양성 등을 부각한 POP제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새해 달라지는 약국 경영·제도 '이것만은 꼭'
- 2약사채용 1위 팜리쿠르트, 약국대상 무료공고 오픈
- 3'또 연쇄 반응' 엔커버 이어 하모닐란도 수급 불안정
- 4"편의점약 품목수 확대...주기적인 재분류 필요"
- 5일반약 10년새 8천개↓·건기식 2만5천개↑...양극화 심화
- 6의료AI·제약·바이오헬스 정조준…"새해 1조원 투자"
- 7'창업주 3세' 윤웅섭 대표이사, 일동제약 회장 승진
- 8[팜리쿠르트] 한국팜비오·알리코·한국오츠카 등 부문별 채용
- 9화장품 분야 '중소기업·R&D 혁신기업' 지원법 제정 추진
- 10한화제약, 약암 아카데미 9기 성료…10년째 지역 인재 육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