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조제기 엄두 못내는 소형약국을 생각했다"
- 김지은
- 2017-03-06 06:14:51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유비케어 오토팩 박환영 PM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국내 자동조제기계 시장 대표 주자인 유비케어가 소형 약국을 위한 '맞춤' 조제기계를 출시했다.
지난달 출시된 컴팩트형 오토팩의 총괄을 맡은 박환영 PM은 소형 약국 약사들을 위한 맞춤 설계를 통해 경영에 도움이 되고 싶었다고 했다.
무엇보다 그동안 중소형 약국 약사들이 ATC 도입에 어려움을 느꼈던 공간과 가격에 대한 부담을 해결하려고 노력했다는 것. 그래서 비좁은 조제실에도 설치할 수 있고, 수천만원대 이르는 기계 가격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민했다.
"기획 단계부터 약사님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의견을 수렴하려 시장조사를 했어요. 그 과정에서 하루 평균 처방전 75건 미만의 약국들의 조제기계 수요가 계속 올라가는 게 확인됐죠. 하지만 업체 입장에서도 비용과 공간 차지가 문제였는데, 이 부분을 최대한 사용자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한 게 이번 컴팩트형 오토팩입니다."
업체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 배경에는 꾸준히 높아지는 중소형 약국들의 ATC 수요가 있다.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클린조제 이슈와 상담에 비중을 더 두려고 무리해서라도 조제기계를 들여놓고자 하는 중소형 약국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현재 전체 약국의 자동조제기 보급률은 약 35%, 시장 규모는 320억원대이며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과거 중·대형 약국에서 장기 처방 조제를 위해 대형 기계를 구매하는 게 주를 이뤘다면, 이제는 고객 편의와 클린조제 목적으로 장비를 구매 하는 약사들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확실히 소형 약국의 기계 문의가 많아졌어요. 자동조제(장기처방, 반알조제)의 편의성이 알려지고, 경쟁 구도로 판매 가격이 떨어지면서 하루 처방전 75건 미만 약국에서도 기계에 관심을 보이시는 거죠. 관련 문의와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제기되면서 그런 약사님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맞춤 제품 기획을 고민하게 됐습니다."

이례적으로 업체는 이번 제품에 한해 렌탈 서비스도 도입했다. 초기 비용 부담을 줄여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렌탈 서비스 사용자는 월 리스료 30~40만원으로 원하는 기간 만큼(3년 또는 4년) 기계를 사용한 후 반납 또는 기계 구매의 선택이 가능하다.
업체는 또 소모품인 약포지도 소형 약국 전용 모델 출시와 함께 구매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품질은 우수하고, 가격은 저렴한 'New셀지'를 출시했다.
"오토팩의 장점은 특허출원을 받은 반알조제기능(FSP)인데요. 이번 기계는 내부 구조가 개선된 FSP로 반알, 장기 처방조제 어려움을 해결해드리려 노력했어요. 손으로 만지지 않아도, 반알 및 모든 형태의 약을 자동으로 조제하고 조제 후 남은 약은 자동으로 회수돼 다음 조제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업체는 지속해서 약국 환경, 약사 니즈에 맞춰 기계와 사용자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사실 이번 제품은 기계 제조부터 마케팅 방식까지 파격적인 부분이 많아요. 업체에서도 많은 부분을 사용자인 약사님들에 맞추려고 노력한 측면이 있죠. 그만큼 필요하지만 부담이 돼 사용하지 못했던 약사님들에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약사님들의 약국 경영에 도움이 되도록 계속 발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무상드링크에 일반약 할인까지…도넘은 마트형약국 판촉
- 3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4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5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6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7약국서 카드 15만원+현금 5만원 결제, 현금영수증은?
- 81호 창고형약국 불법 전용 논란 일단락…위반건축물 해제
- 9[2025 10대뉴스] ⑥위고비 Vs 마운자로...비만약 열풍
- 10P-CAB 3종 경쟁력 제고 박차…자큐보, 구강붕해정 탑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