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GSK·화이자 등 빅파마 백신 대전....항암치료 화두
- 노병철
- 2019-08-20 08:02:46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글로벌 기업, 파이프라인 132개 개발...전문 바이오텍과 공동연구계약 활발
- 25개 병원균에 대한 신개념 백신 조만간 출시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10위권 백신제조사들이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은 132개가 있으며, 감염병 백신과 치료용 백신 개발 및 대체 투여 경로로 개발된 백신이 주를 이루고 있다.
글로벌 백신 시장은 치료용 백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전통적인 투여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대체 투여 경로 백신 개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 백신은 주로 바이러스 백신으로 개발되며 파이프라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백신 시장은 머크, GSK, 화이자, 사노피 파스퇴르, 얀센, 애보트, CSL, 시노박, A/Z 등이 리딩 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중 머크는 2017년 기준 23.6%의 시장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지배력은 글로벌 유통업체 및 강력한 제품 포트폴리오 특히 맞춤형 암 백신 개발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머크는 2016년 모더나테라퓨틱스사와 맞춤형 mRNA 암 백신 'mRNA-5671' 개발을 위해 제휴관계를 체결하며, 임상 공조를 통한 제품화에 진력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WHO·유니세프 등을 통해 무료로 의약품 및 성인용 백신을 제공하는 'The Merck Patient Assistance Program'과 같은 다양한 자선 프로그램도 잠재적 외형 확장 비결로 해석되고 있다.
GSK는 인플루엔자 및 뇌막염 백신 개발 및 판매로 글로벌 백신 시장에서 22.7%의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에볼라 및 HIV에 대한 다양한 차세대 백신, 파이프라인 단계의 재조합 바이러스 벡터가 출시 예정으로 향후 백신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전망이다.
특히 대상포진 백신 싱그릭스(Shingrix)가 2017년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 승인을 받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싱그릭스가 2015~2020년 사이 백신 시장 내 GSK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5%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화이자와 19.7%의 사노피파스퇴르는 다양한 전략적 파트너십과 공동연구에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글로벌 백신 시장에서 주도적인 입지 강화하고 있다. 화이자는 백신 시장의 신흥기업으로 폐렴구균 백신 프리베나13 출시로 시장 점유율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페렴구균 질환은 5세를 지나면서 발병률이 크게 감소하지만 50세부터 다시 발병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2014년 4분기 미 FDA에서 65세 이상의 성인에 백신접종을 권고한 이후 큰 폭의 매출 증가가 있으며, 미국 및 유럽 주요 국가의 영유아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돼 향후 성장이 기대된다.
또 지난해에는 독일 바이오기업 바이오앤테크AG와 mRNA 기반 인플루엔자 예방백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한편 백신 개발 파이프라인에서의 기업별 점유율은 화이자(18.2%), GSK(10.6%), 사노피( 6.1%), 바바리안 노르딕(5.3%) 순이다.
WHO에 따르면 현재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25개 병원균에 대한 백신 제품이 개발 단계에 있으며, 향후 10년 내 속속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콜린알포 점유율 회복 '꿈틀'...급여축소 부담 희석되나
- 2집으로 찾아가는 동네약사 서비스 도입...약사 91명 투입
- 3올해 의약품 특허 등재 10% 증가...다국적사↑· 국내사↓
- 4눈=루테인? 현대인의 안정피로에는 아스타잔틴
- 5RSV 예방 항체주사, 경제성 평가 입증으로 NIP 첫발 떼나
- 6지멘스헬시니어스, 매출 7천억 돌파…프리미엄 전략 통했다
- 7[기자의 눈] 플랫폼 도매금지법, 복지부 압박 말아야
- 8대구 부촌 범어…성형외과 월매출 2.6억·피부과 1.3억
- 9[팜리쿠르트] 아주약품·제일헬스·환인제약 등 부문별 채용
- 10덕성여대-치의과대 약대, 포천서 약료봉사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