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도 처방 당뇨약 '메트포르민'...효과적 복약상담은
- 김민건
- 2020-11-23 12:33:4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부작용 리포트] 메트포르민 효능과 부작용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데일리팜=김민건 기자]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입니다.
오늘은 약국에서 가장 흔하게 처방하는 당뇨치료제인 메트포르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얘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서울 민재원 약사 전화 연결돼있습니다. 약사님 안녕하십니까.
[민재원 약사] 네 안녕하세요.
[기자] 오늘은 메트포르민이란 성분은 어디서 유래한 것인가요?
[민 약사] 네. 메트포르민 시작은 프랑스 중세시대부터 라일락이( French lilac, Goat's rue) 당뇨환자에게 좋다고 알려지면서입니다. 1920년대 갈레진이라는 알칼로이드가 추출되었는데 Galegine의 화학구조가 구아니딘과 비슷합니다.

[기자] 네, 그렇군요. 메트포르민과 펜포민의 차이가 있나요?
[민 약사] 메트포르민 전에 나온 약이 펜포민인데 부작용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펜포민은 페닐기가 있습니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메트포르민 맨 왼쪽에 다이메칠기를 붙였습니다.

1929년 라일락을 먹은 토끼에서 혈당이 떨어지는 것을 관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995년 FDA의 승인을받았습니다. Glucophage가 되겠습니다
[기자] 메트포르민의 작용 기전을 설명해주실까요?

또 AMPK는 ATP생산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지방이 타는데도 돕습니다. 식욕도 억제합니다. 메트포르민을 복용하면 암 발생률이 떨어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노화, 장수와 관련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메트포민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효과는 AMPK와 관계있는데 암세포의 포도당 이용을 떨어뜨려 세포사멸을 이끕니다. 메트포르민은 직접적인 인슐린 분비 자극 효과가 없기 때문에 단독으로는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고 체중증가가 없는 비교적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설폰우레아처럼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이 아니라서 저혈당이 없습니다.)

[민 약사] 요즘 문제가 되는 것이 이 물질입니다.

[기자] 그렇다면 복약지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민 약사] 우선 메트포르민 복용시 주의점과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병원에서 CT를 찍는 경우가 많죠? 이때 조영제를 사용합니다. 요오드를 사용하는 CT를 찍을 때 메트포르민 복용을 중단합니다. 촬영 후 48시간 이후 부터 복용이 가능한데 그 이유는 유산증 위험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Iodine계 조영제는 신장 기능에 장애를 유발합니다. 메트포르민은 신장 기능에 장애가 있으면 배설이 잘 안되고 축적이 됩니다. 메트포르민 체내 농도가 높아지면 유산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신기능이 떨어져 있는 환자에게 위험합니다. 사구체 여과율을 따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오해하면 안되는 것이 메트포르민을 먹어서 신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신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메트포느민을 복용하지 않는게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메트포르민은 위장장애도 있어요. 쇠맛이 나기도 합니다. 위장장애로는 오심, 설사, 복부불편감,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식후 복용하라는 이유가 위장장애 때문입니다.
[기자] 메트포르민을 복용하면 살이 빠진다고 하는데요, 체중감량 목적 복용도 괜찮은가요?
[민 약사] 비만약은 아니라서 그렇게는 복용하진 않습니다. 당뇨약 종류가 많은데 비만을 유발하는 약도 있고 상관없는 약도 있어요. 그런데 메트포르민은 체중은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인슐린 분비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저혈당 부작용도 없습니다.

[민 약사] 부작용 또는 주의 사항을 다시 정리하면
1. 소화기관 계통 부작용이 있습니다. 미식거림, 입맛이 없고 변이 묽다, 금속맛, 복부 불쾌, 설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와 함께 드시라고 합니다. 부수거나 씹어서 섭취하지 말 것, 전체를 삼키키, 정제 껍질이 대변에 나와도 정상이다.
2. 신기능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신장 배설. 이 약의 축적과 유산산증의 위험은 신기능의 장애 정도에 따라 증가하는데 1년에 1회 신기능 검사하는 것 권유(사구체 여과율 평가)
3. 유산산증 부작용 – 설명할 수 없는 과호흡증. 근육통, 피로, 비정상적인 의식 혼미
4. 체중 변화 없고 저혈당의 부작용이 없다(혼수, 경련, 발작, 뇌손상), 혈당 정상화 약물 Cholesterol 수치 개선, 당뇨 예방
5. 손발이 찌릿찌릿, 신경병증, 신경감각의 교란이 있는 경우가 생기는게 이것은 메트포르민으로 인한 B12 흡수 방해로 인한 것이기 ??문에 B12나 Ca을 섭취하면 된다. 드믈긴 하지만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일어나기도 한다
6. CT 촬영시 조영제(요오드 표지 조영게)를 투여하는데 신장 독성이 있다. 콩팥 저하, 메트포민 배설 저하, 젖산산증 증가. 산성화된다. (메트포르민은 신장배설 되기 ??문이다)
7. 금주해야 한다. 특히 알코올 중독자의 경우 금기인데 이것 또한 젖산을 증가 시켜서 몸을 산성화 시키기 때문입니다.
8. 17세미만 투여 금기, 임산부 수유부, 알코올 중독자 주의
[기자] 네, 민 약사님. 수고 많은셨습니다.
[민 약사] 네, 수고하셨습니다.
[클로징멘트]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욱 알차고 새로운 소식 준비해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2"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3[기자의 눈] 절치부심 K-바이오의 긍정적 시그널
- 4유통협회, 대웅 거점도매 연일 비판…“약사법 위반 소지”
- 5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6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7"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 이제는 장기 예후 논할 시점"
- 8[팜리쿠르트] 삼진제약·HLB·퍼슨 등 부문별 채용
- 9약사회 "실무능력 향상을"…근무약사 대상 특강
- 10약사회, 청년약사들과 타운홀 미팅...무슨 이야기 오갔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