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O 맞추자 광고가 정보로"…질병 타게팅 광고 효과
- 강혜경
- 2022-01-24 20:17:0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터울 급성장…1년새 회원약국 1000처↑, 업체들도 러브콜
- "성별, 연령별, 지역별, 요일별, 시간대별 광고 효과 모니터링 가능"
- AD
- 매출을 부르는 약국공간 컨설팅 휴베이스 디테일이 궁금하다면?
- 휴베이스 모델약국 투어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공급자 중심의 권력이 소비자로 옮겨가는 DT(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를 맞아 '디지털 광고'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제약업계와 건기식업계, 의료기기업계의 경우 보편적인 다수 보다는 '특정 질환이 있는' 보다 스페셜한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누구에게 광고할 것인가가 쟁점이 되고 있다.
'국내 최초'라는 이름을 달고 처방전에 찍힌 성별, 나이, 질병코드, 처방약 등 데이터를 기반한 질병 타게팅 광고 미디어를 제공하는 '터울'의 복약안내문 약봉투 '애드피스(구 필독)'가 최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당뇨병 환자에 '인사돌, 칫솔, 스테비아 커피' 권하니 효과도 UP= 약봉투를 통한 타게팅 광고인 '애드피스'의 핵심은 TPO다. Time(병원 방문 직후, 몸이 아플 때), Place(약국에서), Occasion(내 처방에 딱 맞는)이라는 조건을 충족한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강력한 구매동기를 가진 고객들을 공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당뇨병 환자들에게 잇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사돌과 칫솔, 스테비아 커피를 알렸을 때와 일반 환자들에게 똑같은 제품을 권했을 때는 반응정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이사는 "연령대만 가지고 제품을 권할 수는 없다. 처방전에 찍힌 정보들의 실마리를 토대로 제품을 권할 경우 보다 효율적인 접근이 가능하다"며 "같은 컨텐츠라고 해도 TPO에 따라 광고가 될 수도, 정보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보다 매칭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데이터 기반 타게팅 광고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일반약부터 의료기기, 건기식까지 두루두루= 터울은 주로 약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광고들을 포함하고 있다. 가령 동네 기반의 특정 업체 보다는 '질병' 등과 타게팅된 일반약, 의료기기, 건기식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신규매체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업계 대표 브랜드와 기업들과 주로 연결돼 있다.

이수재 이사는 "질병과 관련한 정보를 타게팅할 수 없는 타 매체 광고와 달리, 질병 타게팅 미디어 애드피스의 약봉투 광고는 소비자들의 처방 정보를 바탕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성별과 연령, 지역, 요일, 시간대 등에 대한 세부적인 모니터링도 가능한 것이 특장점"이라고 소개했다.

이 이사는 "종전에는 이미 제품이 인쇄된 약봉투를 약국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보편적이었기 때문에, 현재도 이전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지만 처방에 따라, 성별에 따라, 연령대에 따라 그때 그때 맞춤형 광고가 인쇄되고 실시간으로 플랫폼을 통한 광고관리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디지털 광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상적으로 헬스케어 광고의 모바일 배너 CPM(Cost Per Mille)이 보통 3000~4000원대라면, 터울의 경우 2000원대로 효과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며 "특히 광고 내에 QR코드를 삽입해 사용후기와 구매하러가기 등의 사용자 유입도 가능해 특히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건기식이나 화장품, 실손보험청구상품 등도 이같은 광고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이사는 "터울이 단순한 제품 광고를 넘어 개별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상호작용 한다는 개념에서 접근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이젠 '플랫폼'으로 통한다…준비된 약국만 생존
2022-01-05 12:10:01
-
잘 몰라서 못했던 조혈모세포이식, 약 봉투 통해 알린다
2021-10-06 06:00:28
-
약 봉투 실시간 질병 타겟팅 광고, 업계 관심 집중
2021-07-12 06:00:06
-
데이터 기반 약봉투 타게팅 광고 효과 '쏠쏠하네'
2021-04-22 12:00:39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2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3약국서 카드 15만원+현금 5만원 결제, 현금영수증은?
- 4부광, 유니온제약 인수…공장은 얻었지만 부채는 부담
- 51호 창고형약국 불법 전용 논란 일단락…위반건축물 해제
- 6P-CAB 3종 경쟁력 제고 박차…자큐보, 구강붕해정 탑재
- 7발사르탄 원료 사기 사건 2심으로...민사소송 확전될까
- 8파마리서치, 약국 기반 ‘리쥬비-에스 앰플’ 출시
- 9GC녹십자 코로나19 mRNA 백신, 임상1상 승인
- 10의협, 대통령 의료정책 인식 '엄지척'...저수가 해결 기대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