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에 콩 많이 먹으면 유방암 예방된다
- 윤의경
- 2006-11-16 00:24:55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5-11세에 콩 섭취 많으면 유방암 위험 58% 줄어
- PR
- 잘 나가는 약국은 매달 보는 신제품 정보 ‘팜노트’
- 팜스타클럽
소아기에 콩을 많이 섭취한 여아는 성인이 되어서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적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학회에서 발표됐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래리사 코데 박사와 하와이 대학의 연구진은 유방암에 걸린 약 6백명의 동양계 미국인과 유방암이 없는 약 1천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소아기 시절의 식생활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5-11세에 두부나 된장(미소) 등 콩에 기초한 음식을 많이 먹은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58%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은 소아기 콩 섭취는 유방암 위험과 관련이 있었으며 콩 섭취하는 시점이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콩이 유방암을 예방하는 기전에 대해서는 불분명하나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isoflavone)이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최근 암에 식생활이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속속 나오고 있으며 암전문가들은 발암 원인의 2/3 가량은 흡연, 식생활, 운동부족 등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외형보다 체력, 남는 장사 집중…달라진 중소형제약 생존법
- 2마운자로·위고비, 3개월 매출 4천억…상반된 고용량 점유율
- 3"스타틴 부작용 과도한 우려...복용 혜택이 더 크다"
- 4"약국 수가 3.7% 인상 이유는 낮은 행위료와 환자수 감소"
- 5삼진제약, 독감백신 완판…백신 개발로 보폭 넓힌다
- 6[데스크 시선] 휴온스 합병, 주주 소통의 정석
- 7시퀴러스, 독감백신 첫 NIP 도전 고배…입찰경쟁서 밀려
- 8"매일 아침 피를 봅니다"…1형 당뇨와 28년 함께한 약사
- 9"같은 일반약인데 소비자 부담 5배"…비급여 처방 논란
- 10로슈 차세대 비만약 한국 임상3상 승인…노보·릴리에 도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