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무지구, 약국보증금 5천-월세150만원
- 홍대업
- 2008-03-15 06:24:3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APT단지 주변상가 의원·약국 밀집…금호지구도 부상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현장취재=광주시 상무지구]전국 약국 부동산 요지를 가다
광주광역시에서 가장 떠오르고 있는 상권은 상무지구다.
지난 97년말부터 중흥아파트를 시작으로 현재 금호·대주·우미·상무현대 등 1만 세대의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된데다 광주시청 등 관공서와 금융기관, 롯데마트와 중소병원 등도 이 곳에 자리를 틀었다.
아파트 단지 주변 상가, 5천만원-월세 150만원 임대료 형성

우선 아파트단지 주변의 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아파트 상가는 시청로와 아파트 단지를 따라 길게 도열하고 있는 형상이다.
10개 남짓한 상가에 의원급이 각 2∼4곳씩 자리를 잡고 있고, 어김없이 1층 혹은 2층에 약국이 입점한 상태다. 전체적으로는 약국 10여곳에 의원이 25∼30곳에 이른다.
주변 부동산중개업자들에 따르면, 아파트 상가의 약국 임대료는 평당 1000만원선. 1층 약국자리가 그렇다. 이 곳은 약국 평수가 크지 않아 대개 12∼15평 수준이다.
1층 약국자리는물론 처방건수에 따라 최저 평당 120만원도 있다고 인근 부동산중개업자들은 설명한다. 통상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가 150만원선이다.
대개 보증금은 전세금의 절반을 받고 나머지 절반에 대해 10%정도를 월세로 받는다. 하지만, 이 곳의 경우 보증금을 적게 받는 대신 월세를 조금 더 받는 형태를 띠고 있다.
2층 약국자리는 1층에 비해 최고 3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2층 약국 임대료는 평당 최저 300만원에서 500만원의 시세다. 월세는 처방건수에 따라 최저 120만원선도 있다고 부동산중개업자들은 설명한다.
롯데마트 주변, 병원급 의료기관 밀집-약국은 단 2곳

최고의 유흥가 밀집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롯데마트 인근에는 아파트 상가와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상무병원과 미르치과병원, 이연안과병원, 소아과와 방사선과, 마취과 진료를 함께 보고 있는 미즈피아산부인과의원 등 큼직한 의료기관들이 들어서 있다.
그러나, 약국은 단 두 곳뿐이다. 이어안과병원 2층의 P약국과 상무병원 1층의 S약국이다. 잘 짜여진 계획도시의 성격 탓인지 규모나 시설 등에 비해 약국수가 지나치게 적다. 즉, 대도시처럼 의료기관 옆에는 필수적으로 따라붙는 약국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말이다.
롯데마트 인근의 약국 부동산 시세도 아파트 단지와 대동소이하다. 평당 임대료는 1000만원 수준이다.
다만, 아웃렛 부근의 부동산업자들의 경우 평당 1000만원에서 1500만원까지 부르고 있어 상무지구에 입점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약사들의 경우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금호지구, 최근 2∼3년내 의원·약국 부쩍 늘어

H회관 앞 사거리에서 상무지구로 이어지는 길목에 의원 30여곳과 약국 9곳이 있다. 약국자리는 평당 임대료 1000만원이다. H회관 1층에 자리잡은 K약국(50평)의 경우 보증금 2억5천만원에 월세 250만원을 지불하고 있다.
금호지구의 경우 현재 더블파크와 쌍용아파트 등 인구유입의 호재가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의원을 끼고 입점한 약국들의 경우 대다수 처방을 독식하고 있어 외부에서 들어온 약사가 약국을 하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는 상무지역도 마찬가지다. 메디칼센터를 표방하고 있는 D주상복합상가는 비뇨기과와 치과 등이 입점해 있지만, 몇 년전 들어섰던 지하 1층의 약국은 결국 운영이 어려워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말았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상권이라도 주변 여건과 물건의 가격 등을 꼼꼼히 살피는 지혜를 갖지 않는다면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한편 상무지구와 금호지구 부동산 관계자들은 향후 5년내 10만 세대가 들어서는 수완동이 광주시의 또다른 노른자 상권으로 떠오를 전망이라고 전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1원 인하 품목 수두룩"…약가인하 리스트 보니 '한숨만'
- 2다케다, 보신티 재허가…종근당, TZD+SGLT2 승인
- 3"마트형약국도 위협적"...도넘은 판촉에 약사들 부글부글
- 4케이캡, 물질특허 방어...제네릭, 펠루비·듀카브 분쟁 승전보
- 5대체조제 통보 시스템, 전담조직 구축...내년 1월 임시오픈
- 6알지노믹스 '따따블' 뒤엔 확약 방패…해제 땐 양날의 검
- 7트루셋 재심사 만료에 본격 경쟁...후발약 '로디엔셋' 등재
- 84천품목 약가인하에도 수급불안 3개 품목은 약가가산
- 9삼성바이오, 미 공장 4천억에 인수...첫 해외 거점 확보
- 10대웅, 업계 최초 블록형 거점도매 도입…의약품 품절 잡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