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스트레칭 요가로 춘곤증 극복해요"
- 김정주·김판용
- 2008-04-23 12:25:15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근육 이완·피로회복에 효과…10초 이상 유지가 포인트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춘곤증과 씨름하는 나른한 계절, 약국 업무로 피로가 누적돼 약사들은 생체리듬이 깨지기 십상이다.
쉽고 간단하게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피로를 풀어 약국 업무에 빠르게 복귀하기 위한 방법은 단연 스트레칭과 요가다.
그러나 비좁은 약국 공간에서 몸을 풀기란 녹록치 않다.
이에 데일리팜은 황민선 요가강사와 함께 약국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요가 동작을 제시한다(동영상 참조).
◆목 스트레칭= 약국 업무로 인해 굳어진 목을 풀어주어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먼저 양 손을 목 주변 어깨에 올려놓고 팔꿈치를 붙인다. 고개를 들어올려 뒤로 젖힌다. 목선이 늘어나면서 피로가 한 결 나아진다.
자연스러운 호흡과 함께 10초 이상 유지한다.
반대로 깍지를 낀 손을 머리 뒤로 올려 지그시 눌러주어 목 뒷 선이 늘어날 수 있도록 눌러준다. 이어 한 손이 반대쪽 귀 옆을 누르고 지그시 누른다. 목 옆 라인이 살면서 스트레칭의 효과로 피로가 풀린다.
이때 늘어나는 목 편의 어깨가 따라오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포인트다.
◆허리 좌우 기울이기= 허리 좌우를 기울여 옆구리 군살을 제거함과 동시에 어깨의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후 손을 아래쪽으로 깍지 낀 후, 아래에서부터 끌어올려준다.
이때 등과 허리를 꼿꼿하게 펴줘야 한다. 숨을 들여마시고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상체를 기울인다.
이때 기울이는 쪽의 가슴이 뒤로 빠지면 효과가 없다. 10초 이상 유지한다.
◆앞으로 숙이기= 굽은 어깨를 펴주고 가슴을 확장시켜주는 동시에 어깨주변의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또 반대 동작은 하체 뒷부분의 근육까지 이완시켜주어 전신 마사지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양 손을 뒤로 깍지 낀다.
가슴을 크게 확장시킨다는 느낌으로 등과 허리를 편다. 다음 숨을 크게 들여마시고 내쉬는 동시에 상체를 숙인다.
양 다리 사이로 상체가 들어간다는 생각으로 기울이고, 깍지 낀 팔은 멀리 보내도록 한다.
이때 무릎을 굽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키 포인트. 시선은 아래쪽을 향해 10초 이상 유지한다.
이밖에 약국에서 할 수 있는 요가동작으로 한쪽 손을 의자 또는 카운터에 두고 다른 한쪽과 같은 방향의 발목을 잡고 늘려주는 동작이 있다.
이때 굽혀진 무릎은 뒤로 보낸다는 느낌으로 10초 이상 버틴다.
서 있는 직업인들의 발목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허벅지 앞부분 근육을 이완시켜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체험에 동참한 서울 도봉구 후문약국 곽경순 약사는 “처음에는 따라하기 힘들었지만 약국에서 쉽게 할 수 있고 스트레칭 효과가 있어 피로가 풀린다”고 느낌을 말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끝나지 않은 퇴출 위기...'국민 위염약'의 험난한 생존기
- 2고덱스 판박이 애엽, 재논의 결정에 약가인하도 보류
- 3신풍제약, 비용개선 가속화...의원급 CSO 준비
- 4직듀오·엘리델 등 대형 품목 판매처 변동에 반품·정산 우려
- 5"일본·한국 약사면허 동시에"...조기입시에 일본약대 관심↑
- 6제약업계 "약가제도 개편 시행 유예..전면 재검토해야"
- 7대용량 수액제 한해 무균시험 대신 다른 품질기준 적용
- 8내년부터 동네의원 주도 '한국형 주치의' 시범사업 개시
- 9"약가제도 개편, 산업계 체질 바꿀 유예기간 필요"
- 10[기자의 눈] 대통령발 '탈모약' 건보 논의…재정 논리 역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