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당뇨병·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
- 이혜경
- 2011-01-11 10:41:2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연구결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인슐린 민감성 개선 효과
- AD
- 약사님! 옆 약국은 세금 덜 내는데, 우리 약국은 괜찮을까요?
- 지금 확인하기 >
아몬드가 포함된 식단이 심혈관 질환뿐 아니라 제2형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로마린다 대학(Loma Linda University)의 미셸 위엔(Michelle Wien) 박사 연구팀은 50대 성인 남녀 65명을 대상으로 총 16주 동안 아몬드가 포함된 식단과 일반적인 식사를 제공한 후 인슐린 민감성 및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했다.
연구은 각각의 그룹을 관찰한 결과, 아몬드를 섭취한 그룹의 경우 심혈관 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요인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된 반면, 인슐린 민감성(insulin sensitivity)은 증가됐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인슐린 민감성이 높아지면 체내 인슐린 분비가 늘어나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미국영양협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 2010. 6)에 발표된 이번 연구는 제2형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의 진행과 아몬드를 섭취하는 식습관 간의 상관 관계 및 효과를 목표로 당뇨병 전 단계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처음으로 아몬드의 예방 효능을 정량화한 이번 연구는 아몬드에 함유돼 있는 섬유질이나 불포화 지방과 같은 성분이 제2형 당뇨병의 진행을 막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증명한 것이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로마 린다 의과대학 공공보건대학원 영양학과 교수 미셸 위엔(Michelle Wien) 박사는 "만성 질병들에 효과적인 예방책의 증거를 찾는 데 큰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의 경우, 약 1,600만 명이 제2형 당뇨병으로 이어지는 당뇨병 전단계(pre-diabetes)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에 이르면 미국 인구의 절반 가량이 당뇨병을 앓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2007년 우리나라의 당뇨병 환자 수는 전체 인구의 7.7%인 269만 4,220명을 기록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리베이트 사무장병원, 처방 몰아주고 약국 수익 절반 챙겨
- 2주식 싸게 살 기회…K-바이오에 투자하는 해외 큰손들
- 3펠루비 제네릭 쏟아진다…동구바이오, 품목허가 획득
- 4병원·약국·도매 얽힌 리베이트…병원지원금 금지법은 비켜가
- 5유한, 에임드바이오 지분 전량 처분…40억 투자 758억 회수
- 6반복되는 의약품 품절…해법은 '안전·투명 유통망' 구축
- 7"조제는 해야 하는데…" 찜찜한 약국간 교품, 현장 가보니
- 8'주가 80% 폭락' 삼천당제약, 주주설명회·해외 NDR 승부수
- 9'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출시 1년 만에 점유율 23% 돌파
- 10"더 센 약 달라"…처방전 없이 향정약 건넨 약사 벌금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