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사스, 중증 COPD 환자 급성악화 개선 입증
- 어윤호
- 2013-11-26 09:11:33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2013 유럽호흡기학회'서 새 연구 결과 공개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26일 한국다케다에 따르면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2013 유럽호흡기학회에서 닥사스(로플루밀라스트)의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한 COPD 환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및 효능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만성 기관지염 및 악화 경험이 있는 중증 COPD 환자들에게 52주간 닥사스 또는 위약을 투여하고 스타틴 또는 ACE 억제제의 병용 치료 여부에 따라 분류한 결과 전체 환자군에서의 악화율은 닥사스 투여군에서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차이는 스타틴 치료나 ACE 억제제 치료 유무와 상관없이 유의성이 유지됐으며 오히려 스타틴 치료를 받은 환자군에서 닥사스에 의해 악화율이 더 크게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피터 칼버리 영국 리버풀대학교 호흡기재활의학과 교수는 "이번 결과를 통해 스타틴 또는 ACE 억제제 병용 치료와 상관없이 로플루밀라스트의 효과가 입증됐다"며 "COPD와 심혈관계 동반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관리에 유의미한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학회에서는 닥사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중증 COPD 환자를 6개월간 닥사스로 치료한 결과도 발표됐다.
그 결과 연구 시작 전 12개월 동안 중등도 및 중증 악화를 2회 이상 경험한 '빈번한 악화 환자군'과 동일 기간 동안 2회 미만의 악화를 경험한 '드문 악화 환자군' 모두 유의한 개선이 관찰됐으며 특히 빈번한 악화 환자군에서 더욱 두드러진 결과를 보였다.
피터 카도스 독일 프랑크푸르트 적십자 마인가우병원 호흡기알러지수면과 박사는 "닥사스가 기관지확장제와 병용되었을 때 중증 COPD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준 결과"라고 평가했다.
한편 닥사스는 경구복용 형태의 선택적 PDE4 억제제로 만성 기관지염을 수반한 중증의 COPD(기관지확장제 투여 후 예상 FEV1 50% 이하)의 유지요법제로 허가돼 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