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계도 프로바이오틱스 열풍…신제품 속속 출시
- 가인호
- 2014-09-17 12:24: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일부 업체 완판 기록 행진 중, 유통채널도 다변화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올해 신제품을 발매한 일부 업체는 초도 물량 완판 기록 행진을 이어가는 등 시장의 반응도 좋다는 평가다.
유통 채널도 다양하다, 일반 유통과 홈쇼핑, 약국과 함께 병의원 시장을 타깃으로 삼고 있는 제약사들도 눈에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소재 제품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당분간 제약업업계의 유산균제제 제품 발매는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프로바이틱스를 포함한 유산균 시장이 매년 성장세를 보이면서 제약사들의 시장 진출이 잇따르고 있다.
이같은 흐름은 역시 소비자들의 유산균 제제에 대한 관심 증대에 기인한다.
실제로 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한해 가장 주목받았던 건기식 소재로는 프로바이오틱스(25%)로 조사된바 있다. 유산균 요구르트 인기와 맞물려 장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식습관 변화와,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증대 등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가 증가하면서 장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흐름에 맞춰 제약사들도 올 들어 신제품 러시가 이어졌다. 유산균제제 리딩국가인 스웨덴 수입품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제약사는 동국제약, 세노비스, 동성제약 등이다.
동국제약은 지난 2월 스웨덴 판매 1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 '프로비마게(PROBI MAGE)'를 국내 출시한 이후 2주만에 1차 판매분 완판 기록을 세우는 등 높은 호응을 받았다.
이 제품은 발매 1년만에 프로바이오틱스 북유럽 최대시장인 스웨덴 내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할 만큼 인지도와 제품력을 입증 받은 품목이라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동국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냉장이 아닌 상온에서도 유산균이 보존되며 만노스 결합이라는 특허를 통해 체내 흡수율이 크게 강화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세노비스도 지난 5월 발매한 ‘프로바이오틱스'가 출시 한달만에 초도 물량 완판 기록을 세우며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제품도 스웨덴 1위 프로바이오틱스 제조사인 프로비(Probi)에서 특허 받은 프리미엄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라타럼 299v'를 100억 마리 함유한 장 건강기능식품으로 주목받는다.
동성제약은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병의원 시장을 타깃으로 삼았다.
동성제약은 스웨덴 바이오가이아사와 유산균제제인 바이오가이아 프로텍티스 베이비 드롭, 바이오가이아 가스트러스 츄어블정 등 2개 품목에 대해 지난해 국내 독점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올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동성에 따르면 스웨덴 바이오가이아사는 락토바실러스 루테리(루테리균)를 모유에서 추출하여 특허등록했으며, 20년 이상 유산균을 연구해온 프로바이오틱스의 세계적인 선두기업으로 전세계 60개국에 유산균 제제를 공급하고 있다. 동성측은 바이오가이아 제품을 산부인과, 소아과, 내과를 중심으로 한 병의원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으며, 근거중심 영양의학 품목으로 기대를 걸고 있다.
이같은 제약업계의 성공적인 유산균 제제 론칭이 이어지면서 중상위제약사들의 신제품 출시도 계속되고 있다.
대웅제약은 지난 8월 기존 락피더스를 업그레이드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락피더스New'와 '락피더스New 아이'를 출시하고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대웅에 따르면 락피더스New와 락피더스New 아이는 장 속에 있는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은 증식시켜 장 운동을 원활히 촉진시켜주는 제품으로 기존 락피더스에 비해 장내 환경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프로바이오틱스 균종이 5종 추가됐다.
9월 들어서도 신제품 열기는 식을줄 모르고 있다.
일양약품은 지난 15일 특허 받은 김치유산균 포함 총 12종의 생유산균에 식물성 장용코팅 기술을 적용, 유산균이 위에서 죽지 않고 장까지 도달할 수 있는 '일양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장용성 캡슐'을 출시했다.
일양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장용성 캡슐은 하루 1캡슐 섭취로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와 배변활동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며, 유산균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공기와 습기차단을 위한 유리병 밀폐용기에 담겨 포장 된 것이 특징이다.
유유제약도 이달 초 초 신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 '장(腸)안에 화제'를 발매했다.
유유 측에 따르면 '장(腸)안에 화제'는 프로바이오틱스에 프로바이오틱스 부원료(프락토올리고당)를 첨가해 대장 내 유익한 세균을 선택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당분간 제약사들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발매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품목간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마케팅과 다양한 유통채널의 효율적인 공략이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건기식 핫 트렌드 '유산균·갱년기 여성 제품'
2014-01-21 12:24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