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관련주 '장밋빛'…신규상장 예정 기업 '주목'
- 가인호
- 2015-01-10 06:14:55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동부증권, 2000년 이후 상장기업 평균 시총 증가율 470%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특히 2000년 이후 상장된 제약-바이오 기업 평균 시가총액 증가율이 470%에 달하는 만큼 바이오 관련 종목은 향후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테마주다.
동부증권은 9일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12월 제약-바이오기업 6개가 한꺼번에 상장되면서 삼성그룹주 상장에 이어 바이오 기업공개가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오시밀러와 바이오베터 기술을 보유한 순수 바이오벤처 알테오젠, DDS 기술에 강점을 가진 비씨월드제약, 녹십자 자회사인 진단 및 혈액백 사업의 녹십자엠에스, 진단서비스기업 랩지노믹스, 그리고 피부과 의료기기를 제조, 판매하는 하이로닉과 필러 및 관절염치료제를 생산하는 휴메딕스 등이 상장을 진행했다.

특히 바이오에 대한 높은 관심은 상장하는 기업들이 기술 경쟁력뿐 아니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외형 고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IPO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2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핵심사업이 피부미용 혹은 분자진단, 바이오시밀러 등 성장성이 높은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임상 진행이나 제품 개발 성과가 상당히 가시화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이미 상장되어 있는 Peer Group 대비 공모가 기준으로 가격 메리트도 높은 상황이었다. 따라서 향후 바이오 신규 상장에 대한 주식시장의 관심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메디톡스가 대규모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고, 바이로메드, 제넥신, 레고켐 등 유전자치료제나 ADC와 같은 신기술 분야에서 해외 임상을 진행하는 벤처들도 있다는 설명이다.
동부증권은 2000년 이후 상장한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연평균 수익률은 32.3%를 기록하고 있으며, 정부지원 펀드뿐 아니라 VC 자금들의 바이오 투자가 늘어나면서 바이오 의료 분야의 주가상승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관련 2000년 이후 신규 상장된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상장 당시 공모가 기준의 시가총액과 현재 시가총액을 비교해 본 결과 대부분 바이오 기업에 대한 투자 수익률은 코스피나 코스닥 상승률을 크게 뛰어넘었다.
2000년 이후 신규 상장된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시가총액 증가율(공모가 대비) 평균은 470%였으며, 상장 후 연평균 주가 상승률의 전체 평균은 32.3%를 기록했다는 것이 동부증권의 조사결과다.
특히 바이오 및 의료기기 기업들의 평균 시가총액 증가율은 549%, 연평균 주가 상승률 42.1%로 전체 평균보다 높은 상승을 나타냈다.
이에따라 최근 기업공개를 준비하는 기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기술성 평가를 통과한 펩트론과 제노포커스, 코아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펩트론은 심의 중 속개 결정이 내려져 재심의를 기다리고 있으며, 제노포커스는 심사청구를 완료한 상황이다. 줄기세포 연구개발 기업 코아스템은 1월 중 심사청구를 완료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메디톡스와 같이 보톡스 제네릭을 생산, 판매하는 휴젤도 상반기 중 심사청구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동부증권은 올해도 리베이트 규제와 제네릭 경쟁 심화로 뚜렷한 성장 동력을 찾기 어려운 전통 제약 회사보다 시장 성장성이 매력적인 바이오 기업들에 대한 시장의 편애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기업공개를 진행한 신규 종목들과 선진국 특허만료가 시작된 바이오시밀러 관련 기업들, 품질과 원가경쟁력에서 절묘한 밸런스를 맞추고 있는 진단기기 업체들과 피부미용 관련 회사들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
비씨월드-휴메딕스-녹십자MS 등 6곳 이달 기업공개
2014-12-02 06:15:00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의료급여 지급 지연 현실화…월말 결제 앞둔 약국들 '한숨'
- 2여명808·컨디션환 등 25개 품목 숙취해소 효과 확인
- 3비보존, 비마약성 진통제 '어나프라주' 시장 확대 속도
- 45층약국, 6층약국 개설 저지 소송 나섰지만 결국 기각
- 5제약사들 "약가 개편시 영업익 반토막...생산중단 우려 1순위"
- 6혈액제제, 내수 감소에도 수출 50%↑...'알리글로 효과'
- 7AI 생성 의약사, 의약품·화장품 광고 규제법안 추진
- 8간호사 1인당 환자 수 제한, 국회서 공론화
- 9펄스장절제술 국내 도입 가속…글로벌 기업 각축 본격화
- 10병원약사회, 회원 약사들 마음 모아 사회봉사기금 전달 이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