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프로비가 동국을 선택한 배경은요"
- 이탁순
- 2015-06-01 06:14: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니클라스 비아름 프로비 부사장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연구개발 위주로 직원은 50여명밖에 안 돼지만, 유산균을 포함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서 '프로비'는 이미 거물급이다.
특히 20년 넘는 연구 끝에 개발에 성공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LP299v(락토바실러스 플랜타럼 299v)'는 프로비를 세계에서 가장 기술력이 앞선 기업으로 만들었다.
LP299v는 44건의 인체적용 시험을 포함해 113편의 효능, 효과에 관한 논문이 있다. 또한 PCT 국제특허 14개 등 국제적으로 200여 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세노비스를 포함해 다농, 크래프트 등 세계적 기업들이 프로비의 균주를 사용하고 있다. 이런 프로비가 국내 파트너로 동국제약을 선택했다.
동국제약은 프로비가 직접 만든 프로비마게(PROBI MAGE) 완제품을 직수입하고 있다. 지난해 백화점 등 일반유통을 통해 이름을 알린 프로비마게는 보다 업그레이드된 약국 전용 제품 '프로비마게 플러스'를 조만간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 28일 프로비마게 플러스의 제품교육을 위해 프로비 본사 임원들이 동국제약을 찾았다. 데일리팜은 프로비 니클라스 비아름 부사장과 니클라스 라르손 연구소장, 라디크리슈나 헤메드 아시아퍼시픽 지사장을 만나 국내 프로비바이오틱스 시장과 프로비 제품의 가능성을 엿봤다. 인터뷰는 통역을 통해 거의 니클라스 부사장과 일대일 질의응답으로 이뤄졌다.
▶프로비를 잘 모르는 독자들를 위해 회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프로비는 프로바이오틱스 R&D 중점회사다. 1980년대 환자들이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유산균 제품을 만들어보자는 계기로 연구를 시작했다.
연구인력 40% 이상이 박사과정을 거쳤다. 대부분을 R&D에 집중하고 나머지 부분은 아웃소싱해 조직을 슬림하게 유지하고 있다.
스웨덴 룬트(lund) 대학에서 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84년에는 유산균이 함유된 과일음료 '프로비바'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유제품을 제외한 제품군에서 유일하게 유산균이 함유돼 있는데, 현재 북유럽 기능성 음료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파트너로 동국제약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비는 선택적으로 해외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그동안 프랑스 다농, 호주 세노비스, 미국 크래프트 등 탑레벨 제약회사들과 손을 잡았다.
동국제약은 한국시장에서 OTC 선두주자로, 아시아 시장에 관심이 많은 프로비로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었다.
▶프로비마게에 사용된 유산균 균주 LP299V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알다시피 락토바실러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된 유산균이다. LP299V는 50건 이상 인체 임상시험을 거쳐 IBS(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관련 효능을 인정받았다.
헛배부름, 복통, 배변불량, 변비, 설사 등에 효능이 있다는 것이 검증됐다. 한국에서는 아직 프로바이오틱스가 IBS에 인정이 안 되지만, 스웨덴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는 LP299v를 IBS 개선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폴란드에서는 소화기 내과 전문의 60%가 IBS에 LP299v 제품을 추천할 정도다.
피라미드꼴로 설명하자면 맨 아래쪽이 치료하기 쉬운 증상의 유산균 제제라면, 맨 위쪽에는 IBS 같은 고치기 어려운 증상에 적용되는 제품이 있다. LP299v는 맨 꼭대기에 있다고 보면 된다.

3년 전 제품을 출시했는데, 1년만에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스웨덴에서는 50만병이 판매됐다. 현재 마켓쉐어는 40% 정도이며 전세계 4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프로비마게 플러스는 어떤 제품인가?
1캡슐당 식약처 권장 일일 섭취량 최대치인 유산균 100억 마리가 함유돼 있다. 상온에서도 2년 동안 이 함유량이 유지된다.
또한 장내에서 만노스 결합을 이뤄낼 수 있는 독자적인 특허기술이 적용돼 유산균의 장내 점착성을 높이고 체내 흡수력을 향상시켰다.
개인차는 있지만 하루 한일씩 꾸준히 섭취하면 2주 정도 후면 증상개선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북유럽에서 유산균 제품이 발달된 이유는 무엇인가
아무래도 낙농업이 발달된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여러 산업이 발전해 있다. 일반 기능성식품과 요구르트, 건기식을 포함해 프로바이오틱스 소비도 높은 편이다.
▶혹시 우리나라 김치를 대상으로 유산균 시험을 해본적이 있나?
그렇지는 않다. 대부분 룬트대학 학생들 구강이나 대변에서 채취된 유산균으로 연구를 한다. 그 중 김치를 먹은 학생이 있다면 우리가 연구했을지도 모르겠다.(웃음)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 지역 진출 국가는 어디인가?
싱가포르에 지사가 있고, 중국과 말레이시아, 홍콩, 인도, 파키스탄 등에서 파트너를 통해 제품을 유통시키고 있다. 다른 국가에서도 파트너사를 찾고 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무상드링크에 일반약 할인까지…도넘은 마트형약국 판촉
- 2실리마린 급여 삭제 뒤집힐까...제약사 첫 승소
- 3췌장 기능 장애 소화제 국산 정제 허가…틈새시장 공략
- 4임상 수행, 사회적 인식…약국 접고 캐나다로 떠난 이유
- 5안과사업부 떼어낸 한림제약…'한림눈건강' 분할 속내는
- 6약사회 "공단 특별사법경찰권, 지속 가능 위해 조기 입법을"
- 7주사이모 근절..."신고포상금 최대 1천만원" 입법 추진
- 8대웅 '엔블로', 당뇨 넘어 대사·심혈관 적응증 확장 시동
- 9비상장 바이오 투자 건수↓·금액↑...상위 6%에 40% 집중
- 10국제약품·일동홀딩스, 35억 자사주 맞교환…"전략적 제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