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복약지도·병동전담…약사 역할 패러다임 변화
- 김지은
- 2015-09-10 12:14: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병원약사회 중간관리자 연수교육서 강조…각 분야 전문약사 활동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10일 서울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2015 병원 약제부서 중간관리자 연수교육’ 중에는 ‘약사역할의 패러다임 변화’를 소주제로 관련 약사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발제에 나선 약사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병원 약사들의 역할과 활동 내용, 해당 분야가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 등을 설명했다.
전문 약사의 특수복약지도 활동부터 팀의료에서의 병동전담약사의 역할, 교육담당 약사의 범위까지, 조제실에서 벗어나 약사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사례를 정리해 봤다.
◆약사의 특수 복약지도 활동=정애희 서울대병원 소아조제파트장은 병원에서 만성질환자나 흡입제, 주사제와 같은 보조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약물 조절이 필요한 경우 등에 한해 특수복약지도가 수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수복약지도 대상 환자의 경우 각 질환별로 차이가 있지만 약사는 복약이행도 확인하고 약물 재교육 시행, 약물부작용 모니터링, 약물사용평가, 필요한 검사 발행 유도, 약품 식별 등의 일련의 과정을 진행한다.
더불어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고 환자의 요구사항 여부 등을 반영해 복약순응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게 정 파트장의 설명이다. 환자별 맞춤 특수복약지도가 제대로 이행되기 위해선 그 제반이 형성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 파트장은 "특수복약상담 업무가 수가화돼야 약사들의 접근이 용이해질 것"이라며 "약물 복약지도는 의료진과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병동약사 또는 팀 활동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병동 전담약사의 역할=김형숙 분당서울대병원 약제부 약사는 이 병원은 크게 노인의료센터, 영양 집중 지원팀, 중환자 진료 지원, 감염-향균제 관리팀에서 약사가 팀의료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의사와 약사, 영양사, 간호사가 함께 활동 중인 영양집중지원팀에서 약사는 정맥영양 대상 환자의 영양상태 평가와 투여계획 설정, 자문, 정맥영양 투여 환자의 경과 및 합병증을 모니터링한다. 그 밖에도 약사가 정맥영양수액제 관리, 안전성 평가와 약물과 영양소 상호작용 정보를 제공 중이다.
중환자 진료 지원팀에서 약사는 중환자실 환자의 약력을 관리하고 적절한 약물 요법을 제공한다. 또 의료진에게 약물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주2회 병동 회진을 참석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향균제 관리팀의 경우는 현재 감염내과 전문의 4명과 약사 1인, 레지던트 약사 1인으로 팀이 구성돼 있다. 해당 팀에서 약사는 내과계, 심혈관계 중환자실 정규 처방을 감사하고 TPN, TDM 자문 업무, 원내 주사 향균제 처방 검토, 중환자실과 감염내과 회진, 감염 레지던트 약사 교육 등을 수행하고 있다.
김 약사는 "약제부 업무 이외 병동전담으로 팀의료 업무까지 수행하는 게 버거운 점도 있지만 그 속에서의 약사가 느끼는 성취감이 크다"고 말했다.
◆교육 담당 약사가 하는 일은=이연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약사는 병원 약제부의 교육담당약사의 업무와 역할을 소개했다. 서울성모병원은 사실상 풀타임 교육담당약사 제도를 처음으로 시도한 병원이기도 하다.

그 밖에도 외부 교육, 위탁교육 대상자를 선정해 일정을 관리하고 위탁교육 계획 및 진행 관리, 외부강의 일정, 내용 등도 수립하고 있다.
약대 6년제가 시행되고 병원에서 실무실습 교육이 진행되면서 교육담당 약사의 역할도 학대되고 있다는 게 이 약사의 설명이다.
이 약사는 "교육담당 약사는 향후 약료 전문가 양성 관리자로서 성장해야 하고 체계적인 실습 프리셉터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가야 할 것"이라며 "더불어전문적인 보조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자로서의 활동, 6년제 약대 실습생들의 멘토로 활동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클릭' 한번에 사후통보 가능…대체조제, 숨통 트인다
- 2명인제약, 락업 해제에 주가 조정…실적·신약 체력은 탄탄
- 3'메가팩토리' 약국장, 금천 홈플러스 내 600평 약국 개설
- 4'김태한 카드' 꺼낸 HLB, 리보세라닙 FDA 허가 총력전
- 5동물약국도 폐업신고 없이 양도·양수 가능...법령 개정
- 6이중항체 SC도 개발…로슈, 신약 제형변경 전략 가속화
- 71%대 대체조제 얼마나 늘까?..."품절약·원거리 처방부터"
- 8팍스로비드 병용금기로 환수 피하려면 '사유 명기' 필수
- 9식약처, 바이오의약품 전방위 지원…CDMO 기반 구축
- 10허가취소 SB주사 만든 '에스비피', 무허가 제조로 행정처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