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기사를 찾으시나요?
닫기
2025-12-19 17:19:03 기준
  • 비만
  • 제약
  • 의약품
  • #평가
  • 비대면
  • #제품
  • 공장
  • 신약
  • GC
  • #실적
팜스터디

의약품 보존제 국제기준 충족…"안전성 OK"

  • 노병철
  • 2016-11-03 06:14:58
  • [부작용리포트] 군포시약사회 엄준철 약학이사
volume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입니다.

이번 시간은 의약품 보존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군포시약사회 엄준철 약학이사 전화 연결되어 있습니다. 엄준철 약사님 안녕하십니까?

[엄준철 약사] 네, 안녕하십니까?

[기자] 의약품에 첨가된 보존제는 안전합니까?

[엄 약사]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모두 식약처 허가사항 기준을 만족하고 있고 국제 안전기준에도 이상이 없습니다.

대표적 유해물질인 PHMB가 렌즈세척액이나 렌즈용 식염수에 있고 안약에 주로 포함되는 벤잘코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성분이라고 해서 똑같이 유해한 것은 아닙니다. 흔히들 가습기 살균제 성분과 같은 성분이 있다고 하면 아주 위험한 물질로 오해를 하시는데, 같은 성분이라도 농도가 몇 프로인가 신체의 어느 부위에 닿는가에 따라 독성이 달라집니다.

어떤 물질의 독성 정보를 볼 때 독성학적(toxicology)인 자료만 보면 아주 위험한 물질처럼 느껴지지만 이것은 고농도를 기준으로 한 실험 결과일 뿐입니다. 실제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농도를 가지고 그 부작용(adverse reaction)을 살펴봐야 합니다.

포인트는 보존제의 농도, 의약품의 투여 횟수, 투여 기간, (눈이나 피부, 점막 같은) 투여 부위, (각막 손상여부, 점막 손상여부, 피부 손상여부 같은) 환부의 상태입니다.

가습기 살균제와의 차이점은 이 물질이 기관지 안이나 폐포에 도달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의약품 등에 보존제를 넣은 이유는 세균, 곰팡이, 아메바 등의 증식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의약품이나 화장품은 개봉 즉시 나쁜 균에 노출되는데 안전하게 보관을 하려면 보존제가 필요합니다.

[기자] 의약품에는 어떤 보존제가 어느 정도의 농도로 들어가 있습니까?

[엄 약사] 경구용 시럽제에는 벤조산나트륨이 약 0.5mg/mL 들어가거나 파라옥시벤조산메틸,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이 제품별로 각각 (0.9:0.1), (0.4:0.6), (0.25:0.4)mg/mL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세 가지가 다 들어가 있는 시럽제도 있고요. 이런 성분이 없고 소르베이트산 칼륨이 0.1mg/mL 들어간 시럽제도 있습니다.(참고: 0.1mg/mL는 0.01% 농도임)

안약에는 벤잘코늄(0.05~0.015mg/mL)이나 클로르헥시딘(0.05mg/mL) 혹은 파라옥시벤조산메틸,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이 보존제로 첨가됩니다.

비강분무제에는 벤잘코늄(0.02mg/mL), 소르빈산칼륨(1.2mg/mL), 벤잘코늄(0.015mg/mL) + 에데트산 나트륨(0.14mg/mL), 파라옥시벤조산메틸,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이 보존제로 사용됩니다.

이용액에는 벤잘코늄(0.025mg/mL)이 들어갑니다.

연고제는 벤질알코올(2mg/g), 파라옥시벤조산메틸,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1:1mg/g), (0.25: 1mg/g)이 들어갑니다.

[기자] 벤조산나트륨의 특징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벤조산나트륨은 안식향산나트륨이라고도 하고 소듐벤조에이트라고도 불립니다. 모두 같은 단어입니다. 의약품으로는 경구용 시럽제에 들어가고요. 샐러드드레싱, 탄산음료, 잼, 과일주스, 피클, 화장품, 샴푸 등 아주 광범위하게 방부제로 사용됩니다.

샴푸 뒷면을 보시면 소듐벤조에이트가 써져있는 것을 보실 수 있고요. 화장품에서는 스킨딥(ewg) 3등급이라고 하여 안전한 물질이라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한국 식약처에서는 첨가물로서 허용기준을 5mg/kg 이하로 정하고 있습니다.

벤조산나트륨은 벤조산과 NaOH가 결합된 물질인데 방부효과를 나타내는 이유는 박테리아 세포막을 교란시켜 세포막 투과성을 증진하여 세포를 파괴하고 미생물 세포질을 산성화 시켜서 혐기성 당대사가 이루어지게 하여 phosphofructokinase를 저하시킵니다. 한마디로 박테리아가 굶어 죽습니다.

의약품 시럽제로 함유된 벤조산나트륨의 부작용으로는 위장자극 정도가 가능합니다. 화장품으로 피부에 바를 때는 경미한 피부자극이 있을 수 있고 눈에 들어가면 약한 안구자극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벤조산나트륨과 비타민C에 대한 논란은 동시에 한 병에 들어간 경우에만 해당이 되며 발암물질인 벤젠 생성은 열과 직사광선이 있어야 잘 생깁니다. 그런데 EDTA나 설탕이 이것을 막아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음료수에 허용된 벤젠 기준치는 1~10ppb(외국, 한국)입니다. 비타민C와 벤조산나트륨이 동시에 들어간 탄산음료에 벤젠이 기준 초과로 87.9 ppb가 있다고 최악으로 가정을 하면 350ml를 마셨을 경우 총 벤젠량은 31μg입니다. 이것은 자동차 매연을 3분간 마신 양과 같은 양입니다. 유럽의 평균 도시 사람들은 공기 중 매연으로 하루 220μg의 벤젠을 마시고 있습니다. 담배를 하루에 한 갑을 피우면 총 1800µg/day의 벤젠을 마시게 됩니다. 담배의 1800μg과 비교를 하면 ‘최악의 음료수’ 31μg이 얼마나 작은 양인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기자] 파라옥시벤조산메틸의 특징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파라옥시벤조산메틸은 메틸파라벤으로도 불리고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은 프로필파라벤으로도 불립니다. 같은 말입니다. 파라벤(파라하이드록시 벤조산)과 aryl and alkyl acid가 결합된 물질입니다.

의약품으로 시럽제, 안약, 나잘 스프레이, 연고제 등에 쓰이고 식품과 화장품에도 첨가물로 들어가는데 안전물질로 규정되고 있습니다. 2014년 파라벤 치약으로 논란이 있었는데 그 파라벤이 이 파라벤입니다. 현재 치약의 식약처 파라벤 허용기준은 0.2%(g/g) 이하입니다. (참고로 2016년 치약 회수사건은 CMIT/MIT 보존제입니다)

메틸파라벤은 자연에서도 발견되는데 천연 블루베리에도 함유되어 있고 여왕벌의 페로몬에도 있으며 애기장대라는 식물에도 있습니다.

방부효과를 나타내는 이유는 파라벤이 미생물의 세포막을 파괴하고 aryl and alkyl acid가 세포안을 손상시켜 녹여버립니다.

고농도로 인체에 흡수가 되면 호르몬 교란을 일으켜 여성호르몬 작용을 하고 유방암 발생율을 높입니다. 독성은 부틸파라벤 > 프로필 > 에틸 > 메틸파라벤 순인데 부틸파라벤은 내분비 장애물질로 규정이 되어 첨가물로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의약품에 함유된 메틸, 프로필 파라벤의 부작용은 섭취 시에 알레르기 정도가 가능합니다. 연고제나 화장품으로 피부에 발라도 별 이상이 없는데 자외선과 결합을 하면 피부노화를 촉진하고 DNA 손상 우려가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안약으로 눈에 넣으면 자극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체 내에 흡수가 되면 p-hydroxybenzoic acid로 가수분해 되어 소변으로 배설되고 체내에 축적되지 않습니다.

[기자] 벤잘코늄의 특징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벤잘코늄은 4급암모늄계열로 양극성 계면활성제로 분류됩니다. 의약품으로 안약, 귀약, 나잘스프레이에 들어가고 과거 가습기 살균제로 쓰였습니다. 샴푸, 화장품에도 들어가 있으며 손소독제, 데오드란트, 물티슈에도 들어갔던 방부제입니다.

안약, 주사제의 식약처 허용기준은 0.02%이하인데 의약품에는 0.01~0.004%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 0.03%를 넘어가면 독성이 증가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방부작용을 나타내는 이유는 미생물의 세포막을 파괴하고 세포 안에 있는 효소들을 침전시킵니다.

벤잘코늄은 눈물 막의 지방층을 약간 녹여 약물이 안구 안으로 침투하기 좋게 해주는 장점이 있어서 안약의 보존제로 많이 쓰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이 단점이 됩니다. 각막에 접촉하여 눈물막을 불안정하게 하고 각막 표피 세포손상이 우려되며 눈이 따갑거나 안구건조, 결막섬유화 위험이 존재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작용은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벤잘코늄은 소프트렌즈에 결합하여 안구자극을 심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벤잘코늄이 함유된 안약을 넣기 전 콘택트렌즈를 빼야하며 점안 후에 15분이 지나야 다시 콘택트렌즈를 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렌즈세척액에는 벤잘코늄을 보존제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나잘스프레이로 쓰면 비강 점막의 섬모운동 저하, 비강 점막 자극, 국소부위 염증 부작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0.1% 이하에서는 미미하고 보존제에 의한 비염 악화 가능성도 없다고 간주되고 있습니다.

[기자] 소르빈산칼륨의 특징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일단 소르베이트산칼륨과 소르빈산칼륨은 같은 단어이고요. 의약품의 시럽제, 비강스프레이에 쓰이고 드링크, 와인, 치즈, 빵, 신선식품, 냉동육 같은 식품 보존제로 사용합니다.

박테리아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는 기전이고 피부자극이나 알레르기 가능성은 있지만 부작용이 경미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환경에 버려졌을 때는 빨리 분해가 되어 보다 친환경적입니다.

[기자] 클로르헥시딘의 특징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클로르헥시딘은 비구아니드 계열로서 의약품의 안약, 가글액에 쓰이고 각종 크림, 치약, 데오드란트 같은 화장품에도 쓰입니다.

양이온으로 역할을 하여 그람양성, 음성, 호기성, 혐기성, 효모균 등의 세포벽에 결합하여 칼륨 이동을 막아버리는데 저농도에서는 정균 효과를 보이고 고농도에서는 세포벽을 파괴 합니다.

클로르헥시딘이 포함된 안약의 농도는 0.005%인데 벤잘코늄과 달리 콘택트렌즈에 대한 부작용이 없어서 렌즈와 무관하게 점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가글액의 경우는 0.1%인데 치아착색, 경미한 구강점막 자극 우려가 있고 신장손상 우려 때문에 삼키면 안 됩니다.

[기자] 벤질알코올의 특징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벤질알코올은 자연 상태에도 존재하는 물질인데 과일, 자스민 같은 차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존제로는 주사제, 연고류, 화장품 등에 사용됩니다. 저농도에서는 거의 자극이 없는데 피부에 바를 때 약한 알레르기는 가능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발라도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눈에는 자극이 심해서 안약으로는 사용 안 합니다.

주사제로 첨가 시 4주미만 소아에게 가쁜 호흡증상(gasping syndrome)이 나타날 우려가 있어서 DUR 소아 연령금기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상의 연령에는 상관이 없고 간에서 벤조산으로 변환되면서 글라이신에 포합되어 hippuric acid로 배설됩니다.

[기자] PHMB의 특징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PHMB는 폴리헥사메틸렌 비구아니드의 약자이고 폴리헥사니드 라고도 불립니다. 가습기 살균제에서 문제가 되었던 성분이고요. 나노파티클을 형성해서 폐포에 침착하여 폐포독성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수증기로 흡입해서는 안 되는 물질이고 먹어서도 안 됩니다. 화장품의 스프레이 형태로도 들어가면 안 됩니다.

그러나 렌즈세정액, 의료기기의 소독, 상처소독에는 식약처로부터 정식 허가가 되어 있습니다. 렌즈세정액으로서 특히 유용한데 이유는 PHMB가 아칸트아메바 각막염 예방에 특히 좋기 때문입니다. 렌즈가 수돗물에 닿으면 불소가 침착되고 아칸트아메바가 렌즈에 달라붙어서 눈에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PHMB로 렌즈를 세정하면 이 위험이 줄어듭니다. 다른 보존제들은 PHMB보다 효과가 떨어집니다.

참고로 과산화수소수를 이용한 렌즈 세정액도 있는데 이런 세정액은 사용방법상에 특별한 주의점이 요구 됩니다. 바로 중화과정인데요. 과산화수소수는 안구에 치명적인 화상이나 손상을 주고 심하면 실명을 일으키기 때문에 중화제로 충분히 중화시간(약 6시간)을 지켜주어야만 합니다. 이 내용은 2016년 8월 22일 미국FDA에서 공식 발표한 사항입니다. 그러니깐 과산화수소수가 PHMB보다 때로는 훨씬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보존제가 단순히 성분에 따라 위험한 물질인지를 따지기 전에 어떤 제품에 어떤 농도로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위해성이 달라지고 모든 의약품 보존제는 식약처의 허가기준을 만족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립니다.

[기자] 네, 엄준철 약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엄 약사] 네, 감사합니다.

[클로징멘트] 네,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차고 다양한 소식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운영규칙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