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A 약제 실제청구액, 예상청구액의 70%에 불과
- 최은택
- 2017-01-13 06:14:5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약제별 격차 천차만별...환자 부담 연 1300억 감소 추정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위험분담제( RSA) 적용을 받은 약제도 예상청구액과 실제 청구액 간 격차가 매우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일반 등재 절차를 밟은 신약과 마찬가지로 그만큼 예상사용량 예측이 어렵다는 얘기다.
또 RSA 적용 항암제와 희귀질환치료제의 환자 본인부담 감소액은 연간 13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환자 의약품 접근성 향상에 도움을 줬다고 평가할 수 있는 간접 증거로 볼 수 있는 수치다.
이 같은 사실은 서울대 산학협력단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뢰를 받아 수행한 '위험분담제 적용 약제의 사후관리 방안 등 연구(연구책임자 이태진 교수)'를 통해 확인됐다.
이번 연구에는 배은영 교수(경상대약대), 배승진 교수(이화여대약대) 등이 연구원으로, 손경복(연대산학협력단), 양동욱·이보람·장수현·최현진(서울대 보건대학원) 등이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했다.

희귀질환치료제 또한 약제별 투약비용 월 100만원~4600만원, 연간 예상청구액 11억~143억원으로 범위가 매우 넓었다.
연구진은 이들 약제를 대상으로 재정영향 평가를 실시했다. 2014년 1월부터 2016년 6월까지 건강보험 청구자료를 이용해 약제별 예상청구액과 실제청구액을 비교했는데, 2016년 이후 계약한 나글라자임주, 스티바가정, 비미짐주 등 3개 약제는 청구기간이 짧아 평가에서 제외했다. 또 환급형의 경우 상한가격(표시가격)을 기준으로 삼았다.
분석 대상 8개 약제의 연간 예상청구액은 총 1272억원이었다. 그러나 등재 이후 실제 청구액은 893억원으로 예상청구액의 70% 수준에 그쳤다. 협상 당시 예상했던 사용량과 실제 사용량 간 격차가 큰 것이다.
약제별로는 더 큰 차이를 보였다. 실제 청구액이 예상청구액을 초과하는 3개 약제의 실제 청구액은 예상청구액보다 평균 53%를 초과했다. 반면 나머지 5개 약제는 실제 청구액이 예상청구액의 46% 수준에 불과했다.
가장 간극이 큰 약제는 실제 청구액이 예상청구액보다 1.8배나 많았고, 거꾸로 실제청구액이 예상청구액의 33% 수준에 불과한 경우도 있었다.
연구진은 "계약 당시 예상사용량과 실제사용량 차이를 비교하기에는 등재 후 청구기간이 짧다는 한계가 있지만 등재 초기에 예상청구액을 초과한 약제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개별약제 재평가와 재계약 때 실제사용량을 고려한 약가협상이 필요하 것으로 여겨진다"고 했다

시나리오 분석결과, 환자 본인부담 감소액은 연간 1300억원으로 추정됐다.
연구진은 11개 약제 급여 등재 전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총액은 연간 1384억원이었는데, 등재 후 부담액 총액은 연간 84억원 규모로 추계됐다고 설명했다. 또 환자 1인당 연간 본인부담금은 약제별로 최소 1000만원에서 최대 4억9500만원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본인부담 측면에서 평가했을 때 위험분담계약을 통해 등재된 의약품을 사용하는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은 상당히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 제도가 환자의 의약품 접근성 향상에 일정부분 기여했을 것으로 여겨진다"고 했다.
다만 "실제 환자들의 본인부담금 감소분 총액은 이 분석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고 제한점도 설명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끝없는 재평가 수난과 소송전...제약사들의 복잡한 병오년
- 27월부터 공인 학술대회만 후원 허용…우회·중복 지원도 금지
- 320·30 임원 전면에…제약바이오, 승계 시계 빨라졌다
- 4"구멍가게서 약 판매 허용하나"…약사법 반발 커져
- 5'코스닥 직행 티켓'…비상장 바이오텍 신약 기술수출 약진
- 6"약사 구해요"...서귀포 공공협력약국에 연 4800만원 지원
- 7창고형약국, 조제용 슈도에펜드린 판매 주의공문 게시
- 8R&D 성과에도 지배구조 개편은 난항…고심 깊은 오스코텍
- 9보노프라잔 염변경약도 등장…시장에 언제 나오나
- 10약사 복약지도, 통합돌봄 건강관리 추가서비스에 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