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딩]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약국 내 일반의약품 셀링포인트 비법을 알아보는 '일반약 1등 약국을 찾아서' 입니다.
이번 시간은 갈더마 여성탈모치료제 '엘크라넬 판매 전국 1등-안양시 민들레약국' 조현주 약사를 만나보고 다양한 셀링포인트 그리고 제약사 마케팅 관리 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포팅]
갈더마 엘크라넬(알파액 0.025%)은 1996년 출시 이후 독일 등 전세계적으로 704만병 이상 판매된 블록버스터 탈모치료제입니다.
주성분 알파트라디올은 탈모 유발물질 DHT(Dihydrotestosterone) 억제 효과를 나타내며, 두피에 사용 후 끈적임이 없어 바로 헤어스타일링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특히 엘크라넬은 임상시험을 통해 치료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엘크라넬은 독일에서 진행된 여성 안드로겐성 탈모환자 161명에 대한 임상시험에서 피험자 88%가 성장기 모발 비율이 유지되거나 증가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한국 여성 탈모환자 5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도 모발 개수 및 모발 직경이 모두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내약성과 환자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안양시 민들레약국 약사는 남다른 경영시각으로 엘크라넬 매출 실적을 높이고 있습니다.
1대1 맞춤형 건강상담과 소비자 브랜드 인지도가 큰 제품에 대한 적극적 복약지도로 높은 회전율을 자랑하는 이 약국의 판매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인터뷰 : 조현주 약사 / 안양시 민들레약국]:
[질문] 자칫, 민감할 수 있는 여성형 탈모에 대해 환자분들에게 어떻게 말씀 하시나요?
[답변] 흔히들 남성 탈모는 워낙 오래전부터 케이스도 많고 공론화돼 있어서 관련 제품이 약국에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론화가 덜 되었다 뿐이지 여성분들도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육아/직장 문제로 스트레스가 많은 20~30대 여성부터 시작해서 50~60대 중년 여성분들까지 정수리에 머리숱이 없는 케이스와 가르마가 넓어지는 전형적인 탈모 증상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십니다. 이것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기 보다는 펌이나 헤어스타일링을 통해서 가리시거나 두피 마사지, 탈모 관리 샴푸 등으로 해결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약국에서 건강 상담을 하면서 이런 부분을 먼저 파악해서 탈모 예방 관리법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고 있습니다. 치료제로서 비교적 사용이 편하고 안전한 엘크라넬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질문] 탈모 관련 의약품들이 많이 있는데요, 기존 탈모 치료제와 엘크라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답변] 기존 탈모 관련 제품으로는 여성분들에게 쓸 수 있는 것 중에 많이들 알고 계신 미녹시딜이나 판토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거나 두피 혈관을 확장시켜서 탈모를 방지합니다. 엘크라넬은 탈모의 주범 호르몬인 DHT를 억제해서 탈모를 치료하기 때문에 여성의 안드로겐성 탈모 치료제로서는 사실 유일한 DHT억제제입니다. 부작용이 적고, 안전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질문] 그렇다면, 엘크라넬에 대해 판매 시 주의해야 할 복약지도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엘크라넬은 따로 주의해야할 내용은 없지만 사용법이나 횟수에 대해서 짚어 드리면 순응도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제품을 두피에 바르고 마사지 하듯이 손끝으로 톡톡 두드려 주면 약이 잘 흡수된다는 점과 하루에 한번만 건조한 두피에 바르면 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간혹 바르고 나서 머리를 따로 감아야 되는 게 아니냐고 묻는 분들이 계신데, 워낙 흡수가 잘 되고 끈적임이 없기 때문에 따로 머리를 감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탈모로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모발과 두피에 좋은 영양소가 들어 있는 콩, 생선, 해조류와 같은 식품 등에 대한 말씀을 드리면서 잦은 펌이나 염색은 두피에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라는 생활 팁도 드리고 있습니다.
[기자 리포팅]
약사와 소비자들에게 더 다가가기 위한 제약회사의 마케팅 전략은 우수한 제품력과 학술마케팅으로 압축됩니다.
[인터뷰] 김중훈 PM(갈더마 셀프메디케이션사업부):
"작년 하반기부터 엘크라넬 TV CF가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봄과 가을에도 디지털 쪽으로 홍보를 통해 광고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 신문광고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약사님들과 심포지엄/학회 관련 마케팅도 참여해서 제품을 알리고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자의 키워드 분석] 이번 1등 약국의 키워드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1:1 맞춤형 복약지도입니다.
다시 말해 탈모환자에 대한 약사의 간결하면서도 알찬 복약지도는 재구매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약사는 소비자의 건강상태 등을 판단하고 알맞은 제품을 권하면, 소비자 신뢰도 향상으로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엘크라넬 제품력에 있습니다.
셋째 제약회사의 유연한 디테일 툴, 영업현장 아이디어 공유와 소통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심포지엄과 임상자료 제공 등 제약회사의 적극적인 학술마케팅 전략이 약사들에게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죠. 이 프로그램을 보신 약사님들도 참조해 보시면 어떨까요?
저는 더 알찬 소식 준비해서 다음 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